[법률방송뉴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블랙박스차처럼 정상적으로 신호에 따라서 교차로를 직진 통과하고 있었습니다. 통과를 다 했고요. 앞에 가는 버스를 따라서 똑바로 가고 있었는데요. 왼쪽에서 트럭이 블박차 뒤를 '딱' 때렸습니다.

잘 가다가 '어? 이게 뭐야' 황당해 하는 블박차에게 트럭의 운전자는 블박차가 가해차량이라고 주장하는데요.

도대체 잘 가는 블박차를 뒤에서 때린 트럭은 왜 블박차를 가해차량이라고 주장하는지 영상 보시겠습니다.

블박차는 신호에 따라서 정상적으로 교차로를 통과하고 있습니다. 똑바로 잘 가고있죠. 블박차가 버스 뒤를 잘 따라가고 있습니다. 정상으로 가고 있는데, '아이코' 커다란 트럭이 뒤에서 들이받았습니다.

잘 가는 블박차를 턱 때려 블박차가 삥 돌게 됐는데요. 어떤 사고인지 후방 영상 보시면 더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후방영상 보시겠습니다.

블박차 정상적으로 진행하고 있고요. 옆에 트럭이 바로 왼쪽 차선에서 오는데, 트럭이 블박차를 때려 블박차가 거의 180도로 돌았네요.

블박차 운전자는 "지금 뭐야 도대체 잘 가고 있는데 뒤에서 왜 때려 왜" 그러는데 트럭의 운전자는 "아니에요. 이것은 블박차가 잘못한 거예요. 블박차가 가해차량이에요" 이렇게 주장합니다.

그래서 트럭의 보험사에서도 트럭 운전자처럼 "이것은 블박차가 잘못했습니다" 합니다. 블박차가 무엇 때문에 잘못했다는 건가요.

도대체 트럭의 운전자와 트럭의 보험사는 도대체 뭣 때문에 블박차가 잘못했다는 걸까요.

그 현장에 지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곳은 교차로 건너기 전에 여섯개 차로입니다. 원래 5차로 였었는데요. 차로가 하나 더 생겨요.

왼쪽에 포켓차로, 포켓차로는 주머니 차로죠. 그것은 생겼다가 없어지죠. 거기서 쭉 직진하게 되면 맞은편에도 똑같은 차로가 있기 때문에 서로 만나게 됩니다. 따라서 포켓차로는 직진할 수 없어요.

첫 번째 포켓차로는 U턴과 좌회전을 할 수 있습니다. 포켓차로 말고 첫 번째 차로는 좌회전 차로이고 직진금지입니다. 그리고 직진할 수 있는 것은 2, 3, 4차로 그리고 5차로는 우회전이에요.

그리고 5차로에서 직진할 수가 없어요. 왜 그러냐면 5차로 앞에는 교통섬이 있습니다.

따라서 블박차는 4차로에서 직진한 것이죠. 트럭은 3차로에서 직진했고요. 그런데 길을 건너가면 다시 5차로가 됩니다. 제일 바깥에 우회전하는 차들이 갈 수 있는 5차로가 생깁니다.

즉 2, 3, 4차로에서 직진하게 되면 2차로는 건너가서 2차로로, 3차로는 건너가서 3차로로, 4차로는 4차로로, 그리고 5차로는 없어졌다가 새로 생긴거죠.

이럴 때 블박차가 4차로에서 오다가 '어? 5차로 생겼네' 하면서 5차로로 가야할까요. 2차로는 3차로로, 한칸씩 한칸씩 꺾어져서 가야할까요. 다른 차들은 어떻게 하나 보시겠습니다. 영상 보시죠.

저 앞에 버스, 2, 3, 4차로가 직진하고 있는데, 버스는 4차로에서 앞으로 가고 있죠. 검은 차 2차로에서 2차로로 가고 있죠. 모든 차들이 똑바로 가고 있습니다. 똑바로. 휘어진 도로가 아니에요.

똑바르기 때문에 2차로는 2차로로, 3차로는 3차로로, 4차로는 4차로로 똑바로 갑니다. 그런데 트럭만 3차로에서 4차로로 가면서 블박차를 못보고 때린 겁니다.

블박차의 잘못이 있을까요. 건너가서 한 차로 늘어나면 4차로로 가던 블박차가 5차로로 가야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교차로 내 유도선은 없지만 아까 오던대로 쭉 가면 됩니다. 포켓차로 1차로 2차로 3차로 4차로 5차로, 5차로는 없어졌어요. 5차로가 쭉 이어졌다 그러면 5차로로 가고, 블박차가 4차로 똑바로 가면 되는 것이죠. 블박차는 4차로로 오고 있었기 때문에 4차로로 가면 되는 겁니다.

4차로로 쭉 가면 되지 거기서 아! 내가 아까 제일 마지막에서 직진했지, 이번에 건너가서 마지막으로 가야지, 그렇게 되면 모든 차들이 가다가 가다가 가다가 이상한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따라서 트럭이 주장하는 차로가 하나 늘어났으면 늘어난 쪽으로 가라, 그것은 합리성도 없고요. 그러한 규정도 없습니다.

트럭이 블박차를 못 보고 바로 앞에가는 블박차를 못보고 들이받은 다음에 변명할 게 없으니까 '오른쪽으로 왜 안갔느냐' 그렇게 주장한 것으로 들리기도 합니다.

그냥 쭉 가면 되는 거예요. 그러면서 차로 변경할 때는 차로 변경할 수 있는 점선 구간에서 옆에 다른 차들에게 방해되지 않게 갈 수 있는 거죠. 블박차, 똑바로 간 것, 잘못 아닙니다. 정상적으로 갔습니다.

트럭이 진로변경할 때 주변을 살폈어야 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하고 블박차를 못보고 뒤에서 때렸어요. 블박차로서는 트럭이 잘 가는 블박차를 뒤에서 때린 것을 예상도 못했고, 뒤에서 때리는 것을 피할 수도 없죠. 블박차가 제일 바깥차로 안간 것 블박차 잘못 아닙니다.

잘 가고 있는 블박차를 뒤에서 때린 트럭의 일방적인 잘못입니다.

이번 사고 현장은 교차로를 지나면서 한 차로가 없어졌죠. 5차로가 없어졌죠. 교차로에서 없어졌어요. 교통섬에 의해서 막혔습니다. 새로 생긴거에요.

그것은 직진차로에서 만들어졌다기 보다는 우회전해 들어오는 차들에게 '편하게 들어왔다가 안전하게 4차로로 들어가라' 그런 취지로 만들어 진것으로 여겨집니다.

따라서 이번 사고에 있어서 똑바로 앞에 가는 버스따라 똑바로 가고 있던 블박차에게 잘못이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번 사고는 100대 0이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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