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뉴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고속도로 또는 자동차 전용도로를 달리고 있었는데 앞에 차량이 사고가 나서 꿈쩍도 못하고 있어요.

이럴 때 여러분들은 그냥 지나가시겠습니까, 도와주시겠습니까. 만약 도와주다가 내가 사고를 당한다면, 아 정말 답답하겠죠. 그런 일이 있었습니다. 영상 보시겠습니다.

어두운 시간에 자유로인데요. 자유로 시속 90km로 달릴 수 있는 거죠.

깜박이를 깜박깜박하면서 이곳에 20분 째 서있었다고 합니다.

블랙박스차가 지나가려다가 '저 차가 뭔가 문제가 있나' 봅니다.

운전자와 동승자가 내려서 "무슨 일이 있나요" 하니까 선행 사고가 있었어요. 가드레일을 들이받은 겁니다.

"근데 왜 그러고 있습니까." 그러니까 운전자가 강아지만 안고 있는 거에요.

그러면 "빨리 삼각대를 꺼내야죠" 그러면서 뒷 트렁크를 열려고 하는데

"안 돼요 안돼요" "아 왜요" "강아지 뛰쳐나올 지도 몰라요" "그러면 강아지 안고 계세요. 트렁크 열겠습니다"

그러는데 갑자기 뒤에서 달려오던 차가 쾅하고 들이받아서 그래서 옆에 서있던 블박차 동승자가 크게 다치는 그런 사고입니다.

블박차에게 잘못이 있을까요. 블박차는 그냥 가도 돼요. 도와주기 위해서 위험하다 해서 비상등을 깜박깜박 합니다.

앞 차에도 비치고 블박차 운전자 동승자 옷에도 블박차 깜박이 킨 게 보이죠. 깜박깜박하는 소리 들립니다.

비상등 키고 그리고 도와주려고 했습니다. 근데 뒤에서 오던 차가 쏜살같이 다른 차들보다 더 빠르게 달려와서 부딪혔습니다.

거기가 살짝 커브길인데요. 커브길에서는 원래 속도를 줄여야 해요. 커브 삭 돌아가면 어떤 상황이 있는지 모르잖아요.

지금처럼 고장난 차, 또는 사고 난 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쭉 직선도로에서는 저 앞이 보입니다.

하지만 커브길에서는 커브 돌아야 보이죠. 그래서 커브길은 서행하게 되어 있습니다.

오히려 뒤에서 들이받은 차는 다른 차보다도 빠른 속도로 엄청 빨리 커브 돌자마자 '아 저기 비상등 차가 있다' 인데 늦었죠.

브레이크 잡아보지만 결국 사고로 이어졌습니다.

제한 속도 시속 90km로 달릴 수 있는 자유로예요. 자유로에서 잘 달리다가 앞에 차가 멈춰서있는 것을 예상하기 쉽지 않죠.

하지만 이곳은 비록 밤이기는 하지만 가로등이 주르륵 켜져 있습니다. 그리고 앞 차가 비상등까지 켜져 있었어요.

"비상등까지 키고 있었는데 다른 차는 다 피해갔는데 왜 당신만 빠르게 달려와서 못 보고 뒤늦게 발견하고 들이받느냐" 이점에 대해서 뒤차의 과실을 더 크게 봐야겠습니다.

뒤차가 빨리 달려왔죠. 빨리 달려온 뒤차가 60퍼센트.

왜 자동차 전용도로에 차가 서있느냐. 자동차 전용도로는 차가 서있으면 안 되죠.

만약에 차를 세워야 한다면 100m 뒤에 삼각대를 설치하고 가면은 또 100m 뒤에 불꽃 신호를 설치하고.

물론 그렇게 설치하는 것이 매우 위험합니다. 따라서 뒤차에게 알릴 수 있는 방법을 그 상황에 맞게 해야지, 반드시 삼각대 불꽃 신호는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깜박이만 키고 서 있었던 것 비상등만 키고 서있던 것. 그것은 뒤차로서는 좀 황당할 수 있겠죠.

만약 컴컴한 밤. 아무것도 없는 가로등도 없는 컴컴한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앞차가 비상등도 켜지 않고 서있었다면 그래서 뒤에 오던 차가 들이받았다 이런 경우에는 앞차 잘못을 더 크게 봅니다.

앞차 잘못을 60내지 70퍼센트까지 볼 수 있습니다.

낮에는 볼 수 있잖아요. 보이기 때문에 앞에 서있던 차 사고 난  차의 잘못을 40, 뒤차를 60까지 볼 수 있는데요.

이번 사고 밤입니다. 밤이지만 가로등이 있고 비상등 키고 있었어요. 그리고 또 뒤에서 달려오던 차가 너무 빨리 달려왔어요.

그런 점을 감안하면 앞에 서있던 차 40 뒤에서 들이받은 차 60 정도로 볼 수 있죠.

근데 블박차는 거기에 없어도 되죠. 없어도 되는데 도와주려고 서 있었던 거.

블박차에게 잘못이라고 하면 억울하죠. 그러면 누가 도와주고 싶겠어요.

도와주려고 한 것은 그 앞차 때문이죠. 그 앞차가 계속 방치되니 상태로 서있었기 때문에 그 차를 도와주려고 멈춘 거죠.

따라서 블박차의 과실은 그 앞차에게 넘어가겠습니다. 블박차가 잘못을 했다고 볼 수는 없겠죠.

그래서 처음에 가드레일을 들이받고 선행사고를 내고도 가만히 있던 제일 앞에 있던 차 그 차 40 ,블박차 0, 뒤늦게 알아차리고 들이받은 차 60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