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 관계자들이 17일 오전 개강을 앞두고 기숙사에서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전대 관계자들이 17일 오전 개강을 앞두고 기숙사에서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교수 단체가 정부에 중국 유학생 입국 전면금지를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대학교수협의회(한교협)는 17일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이 현실화하고 있어 대학 개강 연기 일관성 유지와 중국 유학생 등 외국인 입국 전면금지를 다시 한 번 정부에 강력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교협은 "교육부가 지난 16일 '중국 입국 유학생 보호·관리방안'을 발표했지만, 그 미온적이고 임시방편적인 대책만으로는 대학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주장했다.

중국 대학들도 개강 무기 연기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한교협은 밝혔다. 한교협은 "지난 1월 말부터 이달 중순까지 '중국 내 10개 주요대학 개강현황 실태조사' 결과 북경대, 청화대, 상해교통대, 남경대, 우한대 등 10개 대학이 중국 당국의 지침에 따라 개강을 무기한 연기하고 있다"며 "극소수 개강 예정인 대학들도 이날부터 온라인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교수단체의 이같은 요구는 중국 유학생 관리가 사실상 각 대학에 맡겨져 전체 중국 유학생 실태 파악이나 국내 이동의 실효적 차단 방법은 사실상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교육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아직 중국에서 한국으로 입국하지 않은 중국유학생에게 올해 1학기 휴학을 권고했다. 국내 중국유학생은 7만여명으로, 법무부 출입국관리기록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14일까지 11주 사이에 중국에서 입국한 중국 국적 유학생은 1만9천22명이다.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현재 중국에 체류 중이고 한국 입국 예정일과 거주지가 확정되지 않고 비자 발급도 지연돼 국내 입국이 어려운 중국유학생에게 각 대학을 통해 1학기 휴학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미 입국했거나 입국 예정인 중국유학생에 대해서는 '입국 시', '입국 후 14일 등교중지', '14일 후 등교중지 종료' 등 3단계로 나눠 관리를 강화한다"며 "온라인 수업으로 중국에서도 학점을 이수할 수 있게 원격 수업을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