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포구 연남동 소재 위안부 할머니들 쉼터 '평화의 우리집'
윤미향 주소지... 위장전입 논란 일자 "할머니들 사망신고 대비"
공인회계사회 "정의연 '회계기관 추천 요청' 받아들이지 않겠다"

서울 마포구 연남동에 위치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쉼터 '평화의 우리집'. /연합뉴스
서울 마포구 연남동에 위치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쉼터 '평화의 우리집'.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검찰이 21일 부실 회계와 후원금 횡령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된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에 대해 전날에 이어 추가 압수수색을 벌였다.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최지석 부장검사)는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연남동에 위치한 위안부 할머니 쉼터 '평화의 우리집'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평화의 우리집은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윤미향(56) 전 정의연 이사장의 주소지로 등록된 곳이다. 이 때문에 검찰의 이날 압수수색은 윤 전 이사장을 직접 겨냥해 신속하게 관련 증거 확보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위안부 할머니 쉼터에 주소지를 둔 윤 전 이사장은 위장전입 논란이 일기도 했다. 정의연 측은 이에 대해 "주민등록상 김복동·길원옥 할머니 두 분 주소만 쉼터로 돼 있어 할머니들의 사망 신고를 해야 할 경우에 대비한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검찰은 앞서 전날 오후 5시부터 이날 오전 5시30분까지 12시간여 동안 마포구 성산동 정의연 사무실과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사무실 주소지인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에서 밤샘 압수수색을 벌였다.

부장검사 출신 변호사 A씨는 "압수수색영장은 발부 직후 집행이 원칙이지만 오후 늦게 집행하는 경우가 자주 있는 일은 아니다"라며 "고발장 접수 후 얼마 안 돼 바로 압수수색영장을 청구했다는 것은 그만큼 검찰이 사건을 중대하게 보고 신속한 증거확보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끝나면 고발인 조사를 시작으로 윤 전 이사장 등 전·현직 정의연 관계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한국공인회계사회는 이날 정의연의 회계기관 추천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인회계사회 관계자는 "검찰이 압수수색까지 들어간 상황에서 독립적인 감사가 불가능하다. 관련 의혹은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으로 본다"며 "정의연에 검찰 수사나 소송이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 회계기관을 추천할 수 없다는 공문을 보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의연은 지난 15일 "후원금 사용처와 국가보조금 회계처리 관련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공익법인을 전문으로 하는 회계기관을 통해 검증을 받으려고 한다"며 "회계기관은 정의연이 지정하지 않고 한국공인회계사회에 추천을 요청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