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수 할머니 기자회견... "윤미향 사리사욕 채워서 마음대로 국회의원 나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 도중 감정이 격해지자 잠시 말을 멈추고 진정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인터불고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 도중 감정이 격해지자 잠시 말을 멈추고 진정하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정대협(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은 지난 30년간 위안부 할머니들을 팔아먹었다”며 “반드시 죄를 받아야 한다”고 정면으로 비판했다.

이 할머니는 25일 오후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 신분인 윤미향 전 정의연 이사장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2차 기자회견을 열고 "첫 회견 때 생각지도 못한 게 너무도 많이 나왔다"면서 "검찰에서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가 말한 '생각지도 못한 것'은 지난 7일 이 할머니의 첫 기자회견 후 잇달아 불거진 윤 전 이사장 관련 의혹들을 가리킨다.

이 할머니는 "30년 전 처음 만난 날부터 윤미향은 모금을 하고 있었다"고 기억을 더듬으며 "정대협이 모금을 왜 하는지도 모르고 끌려다녔다. 그저께까지도 그게 다 무슨 돈인지 몰랐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는 “부끄러워서 말하기 힘들었지만 (모금이 끝나고 윤미향에게) 밤이 늦었으니 맛있는 것 사달라고 했더니, 돈 없습니다라고 했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이 할머니는 "옛말에 재주는 곰이 넘고 돈은 되사람이 챙긴다더니, 정대협이 챙겼더라”고 기막혀했다. 이 할머니는 “어제야 비로소 내가 바보 취급을 받았구나 하고 생각했다”며 "(의혹이) 엄청나게도 나오더라”며 정대협과 윤 전 이사장을 비난했다.

기자회견을 시작하면서 이 할머니는 “목숨을 내놓고 끌려간 위안부들과 공장에서 일하던 정신대 할머니들은 다르다”고 전제하고 “그런데 정대협은 위안부 할머니와 정신대 할머니를 섞어 놓고는 (일본에) 배상을 요구하는 것을 막았다”고 비판했다. 이 할머니는 "무슨 권리로 위안부 피해자를 이용했느냐"며 "이것을 반드시 밝혀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할머니는 “이렇게 위안부 할머니들을 30년을 이용을 해 먹더니, 한마디 말도 없이 출마를 했더라”며 윤 전 이사장을 비난하고 "사리사욕을 채워서 마음대로 국회의원 비례대표로 나갔다. 어떻게 30년을 했는데 한마디 말도 없이 마음대로 팽개쳤다"고 말했다.

지난 19일 윤 전 이사장이 대구로 자신을 찾아온 데 대해 이 할머니는 “무릎을 꿇고 용서를 해 달라는데, 자기 맘대로 해놓고 무엇을 용서해 달라는 말이냐”며 "‘그래 마지막이다’하고 안아준 것이다. 눈물이 왈칵 나서 나도 울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걸 가지고 용서했다? 그것은 아니다”라며 취재진에 이날 회견 내용도 정확하게 보도해 줄 것을 부탁하기도 했다. 이 할머니는 "3월 30일에 전화해서 ‘미향씨 이러면 안되지 않냐’며 한 번 오라고 했는데, 아주 큰소리로 당당하게 기자회견 하라고 해서 5월 7일 기자회견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 할머니는 “정대협이 위안부를 이용한 것을 도저히 용서 못한다. 벌을 받아야 한다. 검찰에서 다 밝혀질 것이다"라며 "다시는 이런 일이 없게 고쳐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죄를 받아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처벌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취재진 200여명이 몰리는 등 관심이 집중됐다. 이 때문에 회견 장소도 당초 예정됐던 한 찻집에서 장소가 변경됐다.

윤 전 이사장은 이날 기자회견장에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앞서 이 할머니는 지난 7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연의 회계 투명성 문제 등을 지적하며 수요집회 불참 의사를 밝혔다. 정의연은 논란이 커지자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 할머니의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후 '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 정대협 후원금을 윤 전 이사장 개인계좌로 받은 정황, 정부 보조금과 후원금 등의 회계 누락 사실 등이 잇달아 제기되며 10여곳의 시민단체가 윤 전 이사장과 정의연을 고발했다.

검찰은 지난 20일과 21일 서울 마포구 정의연 사무실과 위안부 할머니 마포 쉼터를 잇달아 압수수색하면서 강제 수사에 착수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