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투 합법화 추진' SNS 글에 BTS 정국 문신 가린 사진 올려

류호정 정의당 의원. /연합뉴스
류호정 정의당 의원.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타투업 합법화를 추진한다며 방탄소년단(BTS) 멤버 정국을 이용했다는 비판이 일자 10일 "상처받은 분들이 있다면 사과를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류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제가 아미(BTS 팬클럽)로 자격이 부여될 만큼 어떤 활동을 해왔던 건 아니지만 그래도 BTS라는 아티스트를 응원하는 팬으로서 그들의 예술적 표현행위도 제약되는 게 싫었다"고 말했다.

류 의원은 지난 8일 SNS에 'BTS 몸에서 반창고를 떼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불법으로 간주되는 타투 산업을 제도권에서 육성할 수 있도록 '타투업법' 제정안을 입안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BTS 정국이 방송 출연 때 손가락 등에 문신 시술을 한 부분을 반창고로 가리고 있는 사진을 올리며 "유독 우리 한국의 방송에 자주 보이는 이 흉측한 광경은 타투를 가리기 위한 방송국의 조치다. 타투 행위가 아직 불법이라 그렇단다"라고 했다.

하지만 BTS 팬클럽 아미와 네티즌들은 "아티스트 동의 없이 이슈 몰이 하지 말라"고 항의하며 사진을 내리라고 반발했다.

류 의원은 정국의 사진을 올린 데 대해 "일상적이고 대중적인 내용으로 법안을 알리고 싶었다"며 "정치가 사실 우리 삶과 밀접한 부분인데도 '정치적'이란 단어가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게 정치인들이 그동안 신뢰를 쌓지 못한 결과인 것 같아서 죄송스러웠다"라고 말했다.

그는 정국의 사진을 SNS에서 삭제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여러 의견이 있는 상태"라며 "타투업법에 관해 설명할 기회를 주셨으면 했다"고 말하며 확답을 피했다. 입법안 명칭에 '문신'이 아닌 '타투' 명칭을 쓴 것에 대해서는 "문신이란 단어는 낙인과 형벌의 잔재가 아닌가 그렇게 생각했고 타투라는 용어가 좀 더 국제적인 용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