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윤석열 수사, 대선 영향 없이? 국민을 바보로 아나"... 야당 의원들 비판에 '곤혹'

김진욱 공수처장이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면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연합뉴스
김진욱 공수처장이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면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김진욱 공수처장이 18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수사 착수와 관련해 "고발장 외의 자료가 있다"고 밝혔다. 김 처장은 전날 공수처장 취임 후 가진 첫 기자간담회에서 윤 전 총장 고발사건에 대해 "수사를 착수한 것은 맞다"면서 "선거에 영향이 없도록 진행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김 처장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의 "(윤 전 총장에 대한) 고발장 외에 기초 조사자료가 있는 거냐"는 질의에 "자세히 말할 수는 없지만, 있다"고 답했다. 김 처장은 또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 전 총장의 현 신분이 피의자인 거냐"고 질문하자 "네"라고 답했다.

야당 의원들은 김 처장을 상대로 윤 전 총장 수사에 대한 공격을 이어갔다.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윤 전 총장 수사에 대해 "대선 개입이라는 비판이 있다"고 지적하자 김 처장은 "공수처가 들여다볼 필요가 있는 사건은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선거에 영향이 없도록 하겠다는 원칙론을 말씀드렸다"며 "(윤 전 총장) 그분께서 대선 출마 선언을 하신 건지…"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윤 전 총장을 입건해놓고 대선에 영향 없이 수사한다는 말은 궤변"이라며 "국민을 바보로 아느냐, 달나라 언어를 하느냐. 이런 허접한 (사건으로) 대선에 영향을 줄 수도 없겠지만, 이러면 공수처가 존립할 수 있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처장은 김도읍 의원이 '공수처장을 괜히 했다고 생각하냐'고 묻자 "그렇다"면서 "(공수처장은) 확실히 3D 업종인 것 같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공수처장의 심리 상태는 안봐도 뻔하다"며 "조국 사태를 거치며 민주당과 청와대가 졸속으로 공수처를 밀어붙여서 지금 기능도 조직도 안되는 건데, 얼떨결에 공수처장이 돼 답답해 죽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처장은 유상범 의원이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사건에 김 처장의 고등학교 동문인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연루돼 있다며 김 처장이 사건을 회피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이 비서관은) 피의자로 돼 있지 않고 사건관계인"이라며 "검토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