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은 "대장동 외혹 구속될 사람은 대출비리범 비호한 윤석열"

/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오늘(21일)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 국정감사 발언을 문제 삼아 "위증으로 검찰에 고발할 방침"이라고 알렸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초과이익 환수 조항 삭제를 '최근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고 하루 만에 발뺌하는 걸 보면서 많은 국민은 이 지사가 더 많은 진실을 은폐하고 있다고 확신했을 것"이라며 이같은 방침을 표명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검찰에선 설계 당시부터 초과이익 환수 조항이 삭제됐다는 성남시 관계자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졌는데도 이 지사는 지난 18일 국감에서 '초과이익 환수 조항을 삭제한 게 아니고 추가하자고 한 일선 직원의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게 팩트(사실)라고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어제(20일) 국감에서 이 지사는 오락가락하며 자신의 말을 번복하고 궤변을 늘어놓더니 '실무 의견을 받지 않았다는게 어떻게 배임이 될 수 있냐'고 뻔뻔하게 반문하기까지 했다"고 부각했습니다.

반면 이 지사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과거 부산저축은행 '봐주기 수사' 의혹을 거듭 제기하며 "대장동으로 구속될 사람은 민간개발 압력을 뿌리치고 절반이나마 공공개발 한 이재명이 아니라 대장동 대출비리범을 비호한 윤석열 후보"라고 맞섰습니다. 지난 2011년 당시 부산저축은행 대출비리수사 주임검사였던 윤 전 총장이 대출비리 수사과정에서 대장동 대출비리는 대면조사로 비리가 드러났음에도 수사에선 제외했다는 게 이 지사 주장입니다.

한편 여당 차원에선 윤 전 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규명해야 한다는 점을 재차 피력했습니다.

민주당 고발사주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전담반) 단장을 맡은 박주민 의원은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대검찰청과 추가로 얘기 나눈 듯한 정화이 녹취록에 나와 있다며 조성은 씨가 공개한 녹취록을 토대로 공수처가 규명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박 의원은 "김 의원은 (조씨와 당일) 통화를 두 번 하는데, 첫 번째 통화할 때는 고발장 자체를 김 의원이 보지 못했고, 두 번째 오후에 통화할 때는 고발장까지 본 것 같다"며 "저희가 녹취록을 보며 의아하게 생각한 부분은 첫 번째와 두 번째 통화 사이 6시간의 간격"이라고 내세웠습니다.

이어 "그 시간 사이에 고발장이 완성되는 과정이 있었을 것"이라며 "이 6시간 동안 김 의원이 검찰 내부 누구와 얘기했는지가 (공수처) 수사로 철저하게 규명될 필요가 있다"고 압박했습니다.

민주당은 나아가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김 의원과 정점식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징계를 청구한다는 구상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