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조인 512명 "특검하라" 서명운동 동참... 전 대법관 등 포함
김종인 "몸통 지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 죽어나냐"
이재명 "이미 특검법 발의 요청"... 잇단 사망에는 '무응답'

이용우(왼쪽) 전 대법관, 김현(오른쪽) 전 대한변호사협회장. /법률방송
이용우(왼쪽) 전 대법관, 김현(오른쪽) 전 대한변호사협회장. /법률방송

[법률방송뉴스]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의 참고인으로 수사를 받아 오던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이하 공사) 개발사업1처장이 어제(21일) 자신의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된 가운데, 법조계에서는 "대장동 수사 특별검사(특검)하라"는 변호사단체의 서명운동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한변)은 오늘(22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연루된 대장동 비리 게이트에 특검 수사를 촉구하는 변호사 서명운동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서명운동에는 이날 오전 11시 기준 이용우·권성 전 대법관과 오세빈·김경종 전 법원장, 고영주·강경필 전 검사장, 하창우·김현·이찬희 전 대한변협 회장 등 법조계 원로들을 포함한 법조인 512명이 동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변은 "검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건국 이래 최악의 개발비리 의혹에 직무유기 수준의 방치 상태로 일관하고, 관련 핵심 인물들의 의문스러운 죽음이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하루빨리 특검을 해 이 정권에서 계속되는 죽음의 행진을 끝내야 한다"며 "특검법 입법이 관철될 때까지 특검 촉구를 위한 서명운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경기도 분당경찰서와 공사 등에 따르면 김 처장은 어제(21일) 오후 8시 20분쯤 분당구의 공사 1층 사무실에서 사망한 상태로 발견됐습니다.

김 처장의 동생 김대성씨는 오늘 오후 김 처장의 빈소가 마련된 성남 분당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처장이) 연이은 검경 조사와 도시개발공사 감사실의 중징계 요구 탓에 압박감을 느꼈다"고 전하면서 "(수사기관이) 윗선에 대한 조사 없이 실무자에게 책임을 다 뒤집어씌웠다"고 주장했습니다.

김 처장의 사망은 유한기 전 공사 개발사업본부장에 이어 대장동 사건 수사 대상자 중 극단적 선택을 한 두 번째 사례로 추정됩니다.

이에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은 오늘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대체 대장동의 몸통을 지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어나가야 하는 것이냐"라며 "이재명 후보가 국민의 의심에서 벗어나려면 지금 즉시 민주당에 특검 실시를 지시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한국여기자협회 창립 60주년 기념식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특검법 발의를 윤호중 원내대표에 요청할 생각이 없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미 (특검을) 요청했다. 여야 협의를 통해서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김문기 개발1처장 사망과 관련해 메시지를 내느냐'는 질문에는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