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윤석열 10차례 통신자료 조회... 김건희도 7건 드러나
여야 원내대표, 내일 김진욱 출석 법사위 전체회의 실시 합의

/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부인 김건희 씨 통신자료까지 조회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여야는 내일(30일) 김진욱 공수처장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불러 추궁할 예정입니다.

오늘(29일) 임태희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총괄상황본부장에 따르면 공수처는 윤 후보에 대해 세 차례, 김씨에 대해선 한 차례 통신자료를 조회했습니다.

공수처는 현재까지 윤 후보 핵심 측근을 비롯해 국민의힘 의원 3분의 2의 통신기록을 조회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날 오후 기준 국민의힘이 집계해 발표한 공수처의 통신기록 조회 대상이 된 소속 의원은 78명입니다. 전체 105명 중 74.3%에 달합니다.

윤 후보는 "(공수처가) 저나 제 가족 것도 (조회)했으리라 짐작은 했다"면서도 "이런 공수처를 만들려고 그렇게 무리를 했는지, 결국 국민에 대한 입법 사기 아니냐"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자기들이 맨날 비판하던 과거 권위주의 독재시대에나 있던 짓을 이렇게 하는 걸 보니 우리 국민이 왜 정권교체를 해야 되는지 그 이유를 자명하게 보여주는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국민의힘 선대위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관련 기관 주모자를 밝혀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하며, 당장 공수처장을 사퇴시켜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당 차원에선 '불법 사찰에 대한 국민 신고센터'도 설치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논란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같은 날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 회동에서 김 공수처장을 불러 이번 사태 관련 현안질의를 실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여권은 이번 사건이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윤 후보를 둘러싼 각종 논란이 해소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윤중천 허위면담 보고서 작성' 의혹을 두고 윤 후보 별장접대를 주장했던 이규원 검사는 어제 검찰로부터 기소됐고, 이 사건을 9개월 동안 끌었던 공수처는 법조계로부터 질타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윤우진 전 세무서장 관련 수사 무마 의혹을 받던 윤 후보를 역시 불기소 처분했습니다. 이 때문에 현 정권의 윤 후보 공세 동력이 상실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다만 여당은 이번 사건에 대해 불법적인 사찰이라고 규정할 수 있는지 사실관계를 확인해야 한다는 입장이라 법사위에서의 양당 간 설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실정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