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기존 선거대책위원회 해산과 실무형 선대본부 구성을 발표했습니다.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은 윤 후보와의 결별을 공식화했고, 이준석 대표 역시 말을 아끼고 있어 이반한 지지층을 다시 확보할 수 있을진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윤 후보는 오늘(5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까지 해온 것과는 다른 모습으로 다시 시작하겠다"며 "철저한 실무형 선대본부를 구성하겠다"고 전했습니다. 김 전 위원장이 '선대위 전면 개편'을 선언하면서 윤 후보와 갈등을 빚은 지 이틀 만입니다.

이에 따라 윤 후보는 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에서 국민의힘 최종 대선주자로 선출된 지 두 달 만에 선대위를 다시 꾸리게 됐습니다.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게 된 겁니다.

윤 후보는 "매머드라 불리며 민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지금까지 선거 캠페인의 잘못된 부분을 인정한다"며 "저와 가까운 분들이 선대위에 영향을 미친다는 국민 우려도 잘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선거대책기구와 국민의힘을 잘 이끌어 국민께 안심을드렸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며 자신의 책임이라는 점을 피력했습니다.

이어 "의원들에게 자리를 나눠주는 게 아닌 철저한 실무형 선대본부를 구성하고 실력 있는 젊은 실무자들이 선대본부를 끌고 나가도록 하겠다"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특히 "지금까지 2030 세대에게 실망을 줬던 행보를 깊이 반성하고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드릴 것을 약속드린다"며 "국민이 기대하셨던 처음 윤석열의 그 모습으로 돌아가겠다"고 부각했습니다.

덧붙여 가족 문제와 관련해서도 "제 일관된 원칙과 잣대는 저와 제 가족, 제 주변에도 모두 똑같이 적용하겠다"고 표명했습니다.

윤 후보는 기존 '총괄-상임-공동' 3단계 선대위원장직을 모두 없애고, 가볍고 젊은 조직으로 선거를 치르겠단 구상입니다.

선대위가 아닌 선대본부로 조직을 간소화하고, 단일 선대본부장 아래 정책·홍보 등 핵심 4~5개 팀만 둔다는 방침입니다. 선대본부장은 4선 권영세 의원이 맡기로 했습니다.

기존 선대위와는 갈등과 비난만 남은 채 끝맺음하게 됐습니다.

김 전 위원장은 "선대위에 재합류할 일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는다"며 "(윤 후보 측근들이) 물러났다고 물러난 것이냐, 지금도 밖에 직책도 없는 사람이 다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데"라고 고언했습니다.

김 전 위원장은 앞서서도 "쿠데타니 뭐니 이딴 소리를 하는 분위기 속에서 뭐 때문에 대통령 선거를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겠느냐"고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습니다.

"이번 대선 같은 대선은 경험해 본 적이 없다"던 김 전 위원장은 "지금부터 누가 단일화해 대통령이 되든 관심 없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전략기획실장을 맡았던 금태섭 전 의원과 정태근 정무대응실장, 김근식 정세분석실장도 김 전 위원장과 함께 선대위에서 떠나겠단 입장을 내놨습니다.

당내에선 선대위 전면 개편에 발맞춰 이 대표 거취에 대한 압박도 거세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대표는 여전히 사퇴할 생각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또 이번 윤 후보 발표에 대해선 "평가할 생각이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