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설 명절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부가 귀성 자제를 촉구하면서 오미크론 대응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24일) 현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 "오미크론 확산세가 매우 빨라 우세종이 됐고, 단기간에 확진자가 폭증할 수 있다"며 "범정부적으로 총력 대응해 새로운 방역·치료 체계를 조속히 구축해야 한다"고 피력했습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가 선제적으로 준비해 온 오미크론 대응체계로 신속히 전환하고 일사불란하게 대응하라"며 "무엇보다 속도가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새로운 검사 체계와 동네 병·의원 중심 재택치료 등 정부의 오미크론 대응 내용과 계획을 충분히 국민에게 알리고 의료기관과도 협력하길 바란다"며 "국민께서도 백신 접종 참여와 마스크 착용, 설 연휴 이동·모임 자제 등 오미크론 대응에 동참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주문했습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주말 이틀 연속 7000명대가 나온 데 이어 이날 역시 7513명이 발생했습니다. 역대 4번째 최다 확진자를 기록한 겁니다.

같은 날 김부겸 국무총리 역시 "이번 설 연휴 동안 많은 사람이 지역 간에 활발히 이동하고 서로 만나게 된다면 타오르는 불길에 기름을 붓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정말 송구스럽지만, 이번 설에도 모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고향 방문을 자제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총리는 그러면서 "지난해 추석 연휴가 끝나자마자 확진자 수가 38%나 급증했던 일을 생생히 기억한다"며 "(오미크론은) 위험도가 낮아진다 하더라도 짧은 시간 동안 확진자가 폭증하면 의료 현장에 심각한 과부하가 걸리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덧붙여 "지금도 세계가 인정하고 있는 방역 모범국이라는 찬사는 오롯이 국민 여러분께 돌아갈 명예"라고 주장하면서도 "우리 사회 곳곳에서 회복하기 힘든 아픔이 누적되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2차장을 맡고 있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도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오미크론 감염자가 급증하면서 국내 검출률이 약 50% 수준(50.3%)에 이르고 있다"며 "앞으로 확진자 증가세가 더욱 커질 수 있는 만큼 정부는 오미크론 우세지역에 대한 효과적 대응에 힘쓰는 한편 일반 의료기관 중심의 의료체계 전환도 빠르게 시행해 나가겠다"고 표명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