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오늘(27일) 서해 피격 공무원 이모 씨 아들에게 편지를 받은 것과 관련해 "사건 자료를 모두 공개하고, 북한에 의해 죽임을 당한 고인의 명예를 되찾아 드리겠다"고 전했습니다.

윤 후보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우리 국민의 억울한 죽음의 진실을 반드시 밝히겠다"며 이렇게 강조했습니다.

윤 후보는 "북한군의 총격에 숨진 고인의 아드님이 보낸 공개 편지를 받았다"며 "편지를 읽고 너무나 가슴이 아팠고 부끄러웠다"고 소회했습니다.

그러면서 "갓 스무 살이 된 아들이 아버지의 명예를 되찾기 위해 1년 4개월간 청와대·국방부·해경 등을 상대로 정보공개청구를 하고, 1인 시위를 하며, 우리나라와 미국 대통령에게 편지까지 보냈다"고 복기했습니다.

하지만 "남은 가족은 남편, 아버지의 시신조차 확인하지 못한 채 '월북자'의 가족이 되어버렸다"며 "국가는 우리 국민을 지키지도 못했고, 정부는 억울한 유족들의 마음을 어루만지기는커녕 고인을 매도하고 명예를 더럽혔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제대로 된 나라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그 날의 진실을 밝혀 아버지의 명예를 회복하고 어머니, 동생과 함께 평범한 삶을 살고 싶다는 청년의 절규를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고 피력했습니다.

또 정부를 향해선 "지금까지 이를 무시하고 매도했다"며 "진심으로 사죄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질타했습니다.

앞서 해수부 소속 이씨는 재작년 연평도 해상에서 표류하다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황해남도 강령군 인근에서 북한군에 의해 피살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정부는 당시 북한군이 이씨 시신을 불에 태워졌다고 주장했지만, 북측은 이씨가 타고 온 부유물만 소각했다고 반박해 정확한 사실은 밝혀지지 않은 실정입니다.

이씨 아들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진실을 밝혀 달라"고 편지했고, 문 대통령 역시 "함께하겠다"고 답했지만, 정부는 유족 측의 정보공개청구 소송에 항소하면서 의구심을 증폭시켰습니다.

이씨 배우자 권모 씨 등은 최근 "무책임하고 비겁했던 약속의 편지는 더는 필요가 없다"며 문 대통령이 써준 편지를 청와대에 반환하러 갔지만, 경찰 기동대 저지에 막혔습니다.

이후 이씨 아들은 윤 후보에게 "진실을 찾도록 도와달라"는 호소 편지를 보냈습니다.

법률방송 DB
법률방송 DB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