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장하성 주중한국대사와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환매 중단 사태로 막대한 피해를 낳은 디스커버리 펀드에 거액을 투자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장 대사는 디스커버리자산운용 장하원 대표 친형으로, 경찰은 해당 펀드에 투자한 유력 인사들의 이름과 투자 액수가 적힌 명단을 확보해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전날(9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와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장 대표를 소환 조사했습니다.

디스커버리 펀드는 2017년부터 하나은행과 IBK기업은행 등 시중은행과 증권사를 통해 판매됐는데, 2019년 4월 부실화로 환매가 중단됐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이 사건으로 국내 투자자가 입은 피해는 지난해 4월 말 기준 2560억원이 넘습니다.

이 펀드에 장 대사는 청와대 정책실장 취임 직후인 2017년 7월 부인과 함께 60억원을 투자했고, 김 전 실장은 공정거래위원장 취임 직후였던 같은 달 4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 대사가 재직했던 고려대학교의 일부 교수도 투자 리스트에 있었습니다.

대다수 일반 펀드 피해자들은 만기 전 환매가 불가능한 '폐쇄형 펀드'에 투자했는데, 이들은 중도에 입·출금이 자유로운 '개방형 펀드'로 보인다는 게 경찰 설명입니다.

투자자 이름과 투자액 정리 리스트를 어떻게 활용했는지도 쟁점.

경찰은 일단 장 대표 조사에서 파일 작성 경위 등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특히 명단에 나온 인사들의 투자금 손실은 보전됐는지, 이 과정에서 역할을 한 것이 있는지 등도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단 장 대사는 "동생이 운영하는 펀드가 물의를 빚은 것을 송구하게 생각한다"면서도 "펀드 손실을 보전받은 바 없다"고 입장문을 냈습니다.

김 전 실장도 "공직자로서 관련 법령상 의무를 위배한 바 없다"는 입장입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대통령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주도했던 두 청와대 전직 정책실장의 거액 투자 사실에 대해 "문재인 정권의 도덕불감증과 총체적 난맥을 그대로 드러냈다"고 강력 비판하면서 "펀드 투자 강제 수사가 불가피하다"라고 압박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