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문재인 정부 '적폐청산' 수사 발언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사과를 요구한 데 더해 여권 친문 인사들도 일제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윤 후보는 오늘(10일) 현 정부에 대한 사법 처리 가능성을 언급한 것을 두고 문 대통령이 작심 비판하자 "윤석열 사전에 정치보복이란 단어는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후보는 그러면서 "대통령에 당선되면 어떤 사정과 수사에도 일절 관여하지 않겠단 뜻에서 민정수석실을 폐지한단 말씀을 지난 여름부터 드렸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도 늘 법과 원칙에 따른 성역없는 사정을 강조해왔다"며 "저 역시 권력형 비리와 부패에 대해선 법과 원칙, 공정한 시스템에 의해 처리돼야 한단 말씀을 드렸고, 그건 검찰 재직 시나 정치를 시작하고 오늘에 이르기까지 전혀 변화가 없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런 면에선 문 대통령과 저는 똑같은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같은 날 서울행정법원이 문재인 정부 청와대 특수활동비와 영부인 김정숙 여사 의전 비용을 공개하라고 판결한 것과 관련해 '당선되면 이를 공개할 것이냐' 묻자 "국가 안보나 이익에 위해가 있을 수도 있어 좀 더 알아보겠다"고 즉답을 피했습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에 연루된 배우자 김건희 씨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신한증권 외 다른 증권 계좌도 공개하라고 요구한 것엔 "굳이 답변할 필요 있겠느냐"며 "(여권이 공세를) 2년간 계속 해온 거고, 국민이 다 알 듯하다"고 애둘렀습니다.

한편 윤영찬·윤건영·한병도 의원 등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의원 20명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후보의 망발은 대한민국을 '검찰 국가'로 만들겠다는 다짐"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이들은 "아직 후보에 불과한 사람이 벌써 대통령이라도 된 듯 권력기관에 수사 지시를 하고 있다"며 "일종의 '검찰 쿠데타'를 선동하는 것"이라고 힐난했습니다.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민주주의의 가장 큰 적은 권력자끼리 합병하는 일"이라며 "정권이 검찰을 사유화하는 걸 넘어 정치검사들이 정권을 사유화하는 듣도 보도 못한 일이 현실이 될 수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