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광화문 집무실' 공약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보안 등 난제에도 정부서울청사 국무총리실을 대통령 집무실로 활용하는 방안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집니다.

윤 당선인은 오늘(11일)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광화문 집무실과 관련한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전 장관은 '일반 건물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꾸릴 수 있느냐' 묻자 "저희가 몇 가지 안을 제시했다"고 답했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얘기를 제가 하는 건 적절치 않다"며 "당선인 비서실 등에 확인해달라"고 말했습니다.

인수위 안에 '청와대 이전' 특별위원회 설치를 검토했던 국민의힘은 일단 여론의 관심을 받고 있는 인수위를 7개 분과로 나누기로 했습니다.

이외 국민통합특별위원회와 코로나 비상대응 테스크포스, 청와대 개혁 테스크포스 체제로 구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우선 "당선인과 인수위가 같이 쓸 수 있는 곳이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과 삼청동의 한국금융연수원"이라며 "이곳으로 하기로 했다"고 알렸습니다.

인수위 조직도 초안은 △기획·조정 △외교·안보 △정무·사법·행정 △경제1(거시경제) △경제2(산업·일자리 등) △과학기술·교육 △사회·복지·문화 등입니다.

국민통합특위는 당선인 직속으로, 코로나 대응 TF는 예산·산업·교육·보건 등도 포함됩니다.

청와대 개혁 TF 역시 팀장이 실무적 업무를 하는 곳으로, 대통령 집무실과 청와대 구성 방안을 그립니다.

인수위원장과 부위원장은 주말까지 인선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입니다.

개혁 TF는 역시 인수위 1호 사업으로 대통령실 광화문 청사 설치를 추진할 방침입니다.

기존 청와대를 해체하고, 대통령이 거주할 관저는 삼청동 총리공관이나 삼청동 안가가 유력하게 거론됩니다.

이전이 현실화되면 윤 당선인은 5월 10일 취임 때부터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총리실은 정부과천청사로 옮기는 방안이 나옵니다.

현재 총리는 일주일에 평균 사흘은 정부세종청사 집무실을 이용합니다.

총리가 세종에 머물며 정부부처 업무를 통할하면 대선 때 약속했던 '책임총리제'를 실질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거라는 게 윤 당선인 측 구상입니다.

정부서울청사엔 대통령 집무실과 함께 윤 당선인의 공약 민관합동위원회 사무처와 비서실·안보실 등이 들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윤 당선인은 대통령 직속으로 민관합동위를 구성, 기존 대통령실 중심의 업무를 전면 개편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습니다.

기존 청와대 부지는 여론을 수렴해 열린 공간으로 활용한단 방침입니다.

제왕적 대통령의 잔재를 청산하겠단 의지로 읽히는데, 윤 당선인은 선거운동 기간 중 "현 청와대 구조는 왕조시대 궁궐 축소판"이라며 "권위 의식과 업무 비효율을 초래한다"고 비판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공약 실행까진 넘어야 할 파고가 적지 않습니다.

고층 유리 건물이 즐비한 광화문 특성상 대통령 경호가 쉽지 않고, 윤 당선인 출·퇴근이나 이동 때마다는 인근 도로 등을 정리해야 하기 때문에 교통 혼잡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도청 우려와 외빈 초청, 헬기 배치도 문제입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집권 전부터 '광화문 시대'를 공언했지만, 이같은 문제 때문에 결국 공약을 철회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윤 당선인은 "경호나 외부 접견 문제는 충분히 검토했다"며 특히 경호에 대해선 "지금처럼 과하게 할 필요가 없다"고 피력하고 있습니다.

윤 당선인은 이와 함께 청와대 수석비서관과 민정수석실, 영부인을 담당하는 제2부속실을 폐지해 조직 규모를 30% 감축하겠단 생각입니다.

청와대 인력을 줄이면 정부서울청사가 협소하더라도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안보실 등은 충분히 옮길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정부청사 수리·개선 비용은 50억원 안팎으로 추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한편 윤 당선인은 초선 김은혜 의원을 당선인 대변인에 임명했습니다.

선거대책본부 공보단장을 맡았던 김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 때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바 있습니다.

국회에선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으로 활동하면서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겨냥해 '대장동 저격수'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