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오늘(18일) 현판식을 열고 공식 출범했습니다. 20대 대선을 치르고 9일 만입니다.

윤 당선인은 첫 인수위 전체회의에서 "매 순간은 국민의 시간"이라며 "오직 국익과 국민의 입장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라"고 강조했습니다.

인수위는 윤 당선인의 5월 대통령 취임식 때까지 50여일간 가동됩니다.

2000년대 들어 가장 빨리 인수위를 운영한 건 이명박 전 대통령입니다.

당선 7일 만에 들어섰고, 이에 앞서 노무현 전 대통령 인수위는 11일이 걸렸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인수위는 18일 만에 인선을 마친 바 있습니다.

이번 인수위는 윤 당선인의 '일하는 정부' 기조를 바탕으로 새 정부 국정 목표와 과제를 정한다는 방침입니다.

실질적인 인수·인계 절차는 다음주부터 본격화합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전문위원과 실무위원 인선은 가급적 오늘 안으로 마무리하고, 늦으면 하루 정도 주말까진 오차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덧붙여 "다음주 월요일에는 전문위원·실무위원 시스템을 장착해서 나갈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국정 목표와 과제를 설정하는 기획조정분과를 비롯해 청와대·총리실·국가정보원 등을 담당하는 정무사법행정분과, 경제1·2분과, 외교안보분과 등의 경우엔 문재인 정부의 정책 기조를 상당 부분 수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윤 당선인은 "정부 초기의 모습을 보면 정부 임기 말을 알 수 있다고 한다"며 인수위가 다뤄야 할 시급한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윤 당선인은 "코로나가 다시 가파르게 확산하고 있다"며 "코로나 비상대응 특별위원회에서는 영세 자영업자·소상공인에 대한 신속한 손실 보상과 더불어 방역·의료 문제 등을 중점적으로 다뤄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또 다른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올 경우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준비도 부탁드린다"고 전했습니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 선도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밑그림은 물론이고, 우리 경제의 고질적인 저성장·양극화라는 과제도 중장기 목표를 설정해서 국정 과제에서 다뤄져야 할 것"이라고 부각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