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진 대검찰청 차장검사. /연합뉴스
박성진 대검찰청 차장검사.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박성진 검찰총장 직무대리(대검찰청 차장검사)가 “극심한 자괴감이 들었다. 직을 내려놓는 것 말고는 달리 책임질 방법이 없다고 생각해 떠난다”며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박 차장검사는 오늘(4일) 오전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사직인사’라는 제목의 글에서 “검찰이 크나큰 위기를 맞은 상황에서 먼저 떠나게 되어 너무나도 미안하고 착잡한 심경”이라며 “검사의 길을 이제 마무리하려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지난해 크게 바뀐 형사사법제도가 미처 안착하기도 전에 뚜렷한 논리나 충분한 논의도 없이 절차마저 어겨가며 독단적으로 추진되는 입법 과정을 현장에서 지켜보며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한지 극심한 자괴감이 들었다”고 호소했습니다.

이어 “자신들의 방패막이를 만들고자 꼼수를 강행하는 모습에 검사로서뿐만 아니라 국민의 한 사람으로 분노가 치미는 것을 도저히 참을 수 없었다”고 덧붙었습니다.

그러면서 “그런 상황에서 직을 내려놓는 것 말고는 달리 저항하고 책임질 방법이 없다고 생각돼 떠나지만,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검찰 구성원 한명 한명이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한다면 진정으로 바람직한 결과가 있으리라 믿고 또 간절히 소망한다”고 전했습니다.

박 차장검사는 지난달 22일 김오수 검찰총장과 전국 고검장들과 함께 사표를 제출했지만, 검수완박 법안 저지를 위해 검찰을 대표해 목소리를 내왔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