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변호사협회 제공.
대한변호사협회 제공.

[법률방송뉴스] 대한변호사협회가 지난 6월 9일 대구에서 발생한 변호사 사무실 방화테러 사건과 관련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오늘(13일) ‘방화테러사건 대책 특별위원회’를 공식 출범했습니다.

변협은 이날 열린 제67차 상임이사회에서 대책 특위 구성 및 출범과 함께 협회 지원금 1억5천만원을 대구지방변호사회에 즉시 기탁할 것을 의결하기도 했습니다.

대책 특위는 법원, 법무부, 대검찰청 등과 별도의 소통 채널을 마련해 구체적인 범죄피해자 지원 및 사고 수습, 대안 마련을 위한 실무 협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변협은 “전국의 회원들을 대상으로 신변위협 사례 등의 설문조사로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책 간담회 및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테러 활동으로부터 변호사 등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경찰청과 실무체제를 구축하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며 “지원 가능한 모든 수단을 검토해 내실 있는 대책을 마련해 회원들과 직원들이 안전하게 사무에 종사할 수 있도록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대책 특위 위원장은 이종엽 협회장이 맡았으며 부위원장에 권성희 부협회장, 진상조사 소위원회 위원장에 이춘희 부협회장, 수습대책 소위원회 위원장에 김관기 부협회장, 간사에 김대광 사무총장이 각각 임명됐습니다.

이 밖에 협회 임직원과 대구지방변호사회 소속 변호사들이 위원으로 활동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해 변협 대변인 유인호 변호사는 "이번 법률사무소 방화테러 사건은 그동안 헌법과 변호사법에 따라 묵묵히 기본적 인권을 옹호하고 사회정의의 실현을 위해 노력했던 변호사사회에 큰 충격을 안겨주었다"며 "특별위원회의 출범은 사고수습과 실효적인 대책 마련을 위한 협회의 당연한 책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법원, 법무부, 대검 및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은 물론 가중처벌 및 접근제한조치 등 입법적 개선까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