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제공.
법제처 제공.

[법률방송뉴스] 법제처가 전국 16개 로스쿨 재학생 16명에게 법제실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지난 11일부터 22일까지 2주 동안 ‘제26기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실무수습’이 이뤄졌습니다.

예비 법조인들은 법령안 심사 및 해석을 배우고 관련 업무회의에 참석해 토론하고, 사례형 실습과제 해결 및 법령 구체화 과정을 익혔습니다.

법제처장 간담회와 변호사 선배와의 대화에 참여하는 등 교류의 시간도 가졌습니다.

윤재웅 법제지원국장은 마지막 날 수료식에서 “법제처는 법제전문기관으로 정부 정책이 법령체계 안에서 정확하게 실현되도록 돕는다”며 “이번 실무수습이 예비 법조인들의 입법학에 대한 시야를 넓히는 특별한 경험이 되었길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이나영 수습생은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다루는 합동심사회에 참석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소감을 말했습니다.

이어 “학교에서 볼 수 없던 살아있는 입법과정을 직접 보고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다”며 “졸업하면 행정부에서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법제처는 2010년부터 26회에 걸쳐 여름·겨울방학 동안 로스쿨 실무수습을 해왔으며 총 1046명의 예비 법조인이 수료했습니다. 특색 있는 교육 프로그램과 현장감 있는 실무경험으로 수습생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전해집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