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검찰이 사흘째 ‘테라·루나 사태’ 수사를 위한 압수수색을 하며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서울남부지검 금융범죄합동수사단은 지난 20일부터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 중입니다. 업비트와 빗썸 등 거래소 7곳과 두나무앤파트너스, 테라폼랩스의 관계사, 루나에 투자한 벤처캐피탈 등 15곳이 대상입니다.

여기에는 테라 공동창업자 신현성씨가 운영하는 차이코퍼레이션 및 자택, 테라 프로젝트에 투자한 벤처캐피탈 등도 포함됐습니다.

합수단은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코인 거래 내역 등을 분석해 정확한 피해 규모를 산정할 예정입니다. 발행사 테라폼랩스 권도형 대표 등이 거래소를 통해 코인을 현금화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바 있는데, 다만 권 대표가 현재 해외에 체류 중인 걸로 알려진 만큼 직접적 조사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테라·루나 사태는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 테라USD가 고정된 가치를 유지하지 못하고 가격이 1달러 아래로 떨어지는 디페깅 현상을 겪으며 루나의 가격도 폭락한 사건입니다.

이에 손실을 본 투자자들은 지난 5월 권 대표 등을 특정 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 등 혐의로 고소했습니다. 이후 대형 코인들이 차례로 급락하면서 국내외 수많은 피해자가 생겼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