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국회사진기자단

[법률방송뉴스]

한미 양국 국회의장이 대북 억지력을 통한 평화 정착에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기술동맹을 강화하고, 양국 동맹 70주년 기념 결의안 채택도 적극 추진한단 방침입니다.

김진표 국회의장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은 오늘(4일) 양자회담 후 이같은 내용을 공동 발표했습니다.

앞서 펠로시 의장은 대만을 떠나 어젯밤 한국에 도착했습니다.

현직 미국 하원의장이 한국을 공식 방문한 건 20년 만입니다.

김 의장은 먼저 공동언론발표에서 "신정부 출범 직후 조 바이든 대통령에 이어 펠로시 의장이 연달아 방문한 건 한미 관계에 있어 상징적이고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회담에 대해 "한미 동맹이 군사안보, 경제, 기술 동맹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데 주목했다"며 "포괄적인 글로벌 동맹으로의 발전을 의회 차원에서 강력히 뒷받침하기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 진지한 협의를 가졌다"고 소개했습니다.

김 의장은 "양측은 내년 한미동맹 70주년임을 상기하고, 동맹 발전에 대한 양국 국민의 기대를 담아 '동맹 70주년 기념 결의안' 채택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자리에서 한국 의회 측은 실질 협력과 관련해 미 의회가 지난해 말 '인프라법'에 이어 지난달 '반도체·과학 지원법'을 통과시킨 점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미국에 진출한 기업이 실질적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미 의회 차원의 협조를 당부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양국 의장은 첨단 기술과 공급망 협력을 인적 차원에서 뒷받침하기 위한 전문직 비자쿼터 입법화 방안, 한인 입양인 시민권 부여 법안, 김치의 날을 지정하는 김치 결의안, 베트남전 참전 미주 한인과 관련한 법안 등도 논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회사진기자단

양국 의장은 북한과 핵 문제에 대해서도 협의했습니다.

김 의장은 "북한의 위협 수위가 높아가는 엄중한 상황에 우려를 표했다"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확장된 대북 억지력을 바탕으로, 국제 협력 및 외교적 대화를 통해 실질적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이루기 위한 양국 정부의 노력을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이날 공동발표에 앞선 회담에는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이 동석했습니다.

펠로시 의장은 "의회대표단 순방의 세 가지 중요 목적은 안보, 경제, 거버넌스(공동목표)를 다루는 것"이라며 "미국과 한국은 세 분야에서 모두 매우 탄탄한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급한 상황에서 안보상 위기로 시작된 (한미) 관계가 따뜻한 우호 관계로 변했다"며 "그래서 경제와 안보, 거버넌스에 대한 의회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부연했습니다.

덧붙여 "지난 5월 양국 정상회담을 통해 아시아·태평양 이니셔티브(권리)나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에 대해 논의했다"며 "우리는 협력을 통해 모든 목적을 이루는 데 노력하고자 한다"고 표명했습니다.

펠로시 의장은 "한미 양국의 관계는 매우 특별하다"며 "국가 간 협력에 더해 의회 관계도 강화하겠다"고 공동의 가치를 발전시킬 것을 제안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