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정부 첫 검찰총장 인사의 윤곽이 오늘(16일) 공개됩니다.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추천위)는 오늘 오후 2시부터 과천 법무부 청사에서 회의를 열고 검찰총장 후보군 심사를 진행했습니다. 

우선 추천위 심사 대상자에 올라간 후보로는 구본선(사법연수원 23기) 전 광주고검장·여환섭(24기) 법무연수원장·차맹기(24기) 전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장·김후곤(25기) 서울고검장·노정연(25기) 부산고검장·이두봉(25기) 대전고검장·이주형(25기) 수원고검장·조종태(25기) 광주고검장·이원석(27기) 대검찰청 차장검사 등 9명으로, 국민 천거를 거쳐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추렸습니다. 

추천위는 이번 회의에 심사 대상으로 올라온 이들 9명의 적격 여부를 살핀 후 3~4명 정도로 압축해 한 장관에게 추천하게 됩니다. 

특히 이들 중 현직 중에서는 여환섭 법무연수원장과 김후곤 고검장, 이원석 대검 차장이 차기 총장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으며 외부 인사로는 구본선 전 고검장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회의에 앞서 추천위원장을 맡은 김진태 전 검찰총장은 “형사사법의 큰 변화를 가져올 개정 검찰청법과 형사소송법 시행을 앞두고 주요 사건 수사가 진행되는 중에 검찰총장의 중요성은 더 강조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며 “일체 (정치적) 고려없이 충실한 심사를 통해 검찰이 본연의 업무를 잘 하도록 역할 잘 할 수 있는 사람을 뽑기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 장관은 최종 후보 1명을 이르면 내일(17일) 윤 대통령에게 제청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국회 인사청문회 절차를 거쳐 다음달 중순 쯤 새 총장이 정식 취임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 장관은 "검찰을 정의와 상식에 맞게 이끌 훌륭한 분이 추천되기를 바란다. 관례에 맞춰 추천위 결과를 존중해 제청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