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다음달 28일 수해 봉사현장에서 망언을 내뱉은 김성원 의원으로부터 소명을 청취합니다.

이날 전체회의에선 권은희·김희국 의원 소명도 청취하는데,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여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립니다.

윤리위 관계자는 오늘(31일) "다음 전체회의를 오는 9월 28일 열기로 했다"며 "윤리위 규정 위반으로 징계 절차가 개시된 의원 3명이 풀석해 소명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김성원 의원은 집중호우로 사망자와 수재민이 발생했던 이달 중순 수해 복구 현장에 자원봉사를 갔다가 "솔직히 비 좀 왔으면 좋겠다, 사진 잘 나오게"라고 실언해 뭇매를 맞았습니다.

비상대책위원장이던 주호영 의원은 윤리위에 김 의원을 회부했습니다.

경찰 출신이자 국민의당에서 합류한 권은희 의원은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경찰국 신설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당과 반대되는 입장을 수차례 밝히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탄핵애햐 한다고 주장하는 해당 행위로 징계 절차가 시작됐습니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과 권성동 원내대표가 텔레그램 대화에서 '내부총질' 등의 표현으로 이 전 대표를 비방한 것을 두고 "장소적으론 용산 시대인데, 실질적으론 경복궁 시대가 됐다"고 비꼬기도 했습니다.

김희국 의원은 2015년경 대구 염색산업단지를 노후산단재생산업 대상에 선정되게 해달란 청탁을 받으면서 대가로 공단 관련 업체 직원 명의로 쪼개기 후원을 받은 혐의를 받습니다.

재판에 넘겨진 김 의원은 '기소된 자의 직무정지 등 징계 특례'에 따라 윤리위에 넘어갔습니다.

무엇보다 이날 회의에선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여부를 논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민의힘은 지난 27일 의원총회을 통해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를 촉구했습니다.

의총에선 '당 윤리위에 접수된 이 전 대표 추가 징계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한다'는 내용이 결의문에 포함됐습니다.

당 안팎에선 이 전 대표에 대한 경찰의 성접대 의혹 수사 결과 발표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 전 대표가 비상대책위원회를 상대로 법원에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결과, 10월 중순까지인 이양희 윤리위원장과 윤리위원회 임기 등도 복합적 영향을 줄 것이란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