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진기자단
/국회사진기자단

[법률방송뉴스]

국민의힘이 추석 연휴 하루 전까지 새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한다는 방침입니다.

다음달 2일 상임전국위원회 소집으로 당헌 개정안을 심의하고, 5일 전 전국위원회에서 의결, 8일에는 새 체제를 출범시킨단 구상입니다.

오늘(31일) 박정하 당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상임전국위원 20명은 이날 소집요구서를 기획조정국에 제출했습니다.

의결할 내용은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4명이 사퇴할 경우 '비상 상황'이라고 규정하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입니다.

박 대변인은 '비상 상황 요건으로 최고위원 4명 이상 사퇴를 규정한 것이 직전 최고위원회 상황을 반영한 것 아니냐' 의혹에 대해 "(최고위 총원은) 9명인데 이 가운데 4명 이상 궐위하거나 사퇴할 경우 전당대회 내지 그 최고위 성격을 훼손할 우려가 있어 4명의 숫자가 나온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신임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인선 후보군을 두고는 "현재까지 아는 바가 없다"며 "일단 상임전국위와 전국위에서 당헌 개정안이 무사 통과하는 1단계를 지나면 파악되는 대로 말씀드리겠다"고 전했습니다.

이준석 전 대표가 새 비대위가 출범할 경우에도 법적 대응을 예고한 것에 대해선 "(이 전 대표 측이) 현 비대위원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은 들어간 것으로 안다"며 "당헌 개정안이 통과되고 비대위가 꾸려진다면 저희로선 (법적 미비라는) 문제에서 자유로울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고 자신했습니다.

아울러 권성동 원내대표가 신임 비대위원장을 임명할 때 직위를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으로 할 것인지, '당대표 직무대행'으로 할 것인지와 관련해선 "당헌 개정이 끝난 후 비대위 존속으로 해석해야 할지, 자동 무산으로 해석할지 봐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앞서선 서병수 의원이 전국위 의장직을 사퇴했습니다.

서 의원은 "일관되게 비대위가 아닌 (당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가는 게 옳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나, 어제 의원총회에서 비대위로 가는 걸로 결론이 났다"며 "어떻게 하면 제 소신과 생각을 지키면서도 당에 불편을 주거나 당 지도부가 가는 방향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 수 있을까 고심한 끝에 직을 내려놓는 게 타당하단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습니다.

서 의장이 사퇴함에 따라 부의장단 중 연장자인 윤두현 부의장이 권한대행으로 상임전국위와 전국위를 주재합니다.

한편 권 원내대표는 윤핵관으로 꼽히는 장제원 의원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윤석열 정부에서 어떠한 임명직 공직을 맡지 않겠다' 백의종군을 선언한 것에 대해 즉답을 피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