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회사 '포레카 지분 강탈' 의혹 관련... 권 회장이 매각 결정
검찰, 최순실 차은택 등 개입 및 청와대 등의 외압 여부 조사

‘청와대 비선 실세’ 최순실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1일 권오준(66) 포스코 회장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최순실 의혹으로 기업 총수가 검찰 조사를 받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옛 포스코 계열 광고업체인 포레카 지분 강탈 의혹과 관련해 “권 회장을 소환하기 위해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포레카는 포스코가 지분 100%를 갖고 있던 종합 광고대행사다. 포스코는 2014년 포레카 매각을 추진할 당시 롯데 계열사 엠허브와 중소 광고대행사 A사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엠허브가 중간에 입찰을 포기하자 A사는 지난해 6월 포레카를 인수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 /연합뉴스

이때부터 차은택씨와 측근들은 A사를 상대로 영향력을 행사했다. 먼저 차씨의 광고업계 선배인 송성각 전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은 차씨와 함께 A사 대표에게 포레카 지분 80%를 넘기라고 요구했다.

권 회장은 이 과정에서 차씨 측을 밀어주기 위해 포레카를 매각하기로 결정하고, 중간에 차씨 측에 넘긴다는 계획이 어긋나자 포레카에 약속된 일감을 주지 않는 등 보복을 가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A사 대표가 이같은 요구를 듣지 않자 차씨 측은 압력을 행사하고 협박을 하는 것은 물론 회사 경영에 타격을 준 혐의를 받고 있다.

차씨의 측근들은 A사 대표에게 '포레카를 인수한 후 2년간 바지사장으로 지내다 경영권을 완전히 넘기라'고 요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과정에서 송 전 원장은 A사 대표에게 “지분을 넘기지 않으면 당신 회사와 광고주를 세무조사하고 당신도 묻어버린다는 얘기까지 나온다”고 협박하기도 했다.

송 전 원장은 이날 공동강요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돼 영장실질심사를 받았다. 포레카 지분 강탈 시도에 관여한 정황이 드러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은 지난 6일 강요미수 등 혐의로 구속됐다. 

검찰은 권 회장 소환을 통해 포레카 매각 과정에서 최씨와 차씨, 송 전 원장과 안 전 수석 등 정부 관계자들의 압박이 있었는지 여부 및 사전 공모 여부 등에 대해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