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강력부장 고기영, 대전지검장 권익환, 법무연수원 기획부장 이상호
청주지검장 이동열, 광주고검 차장검사 이석환, 창원지검장 배성범
승진 인사는 없어...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장은 공개채용 '탈 검찰화'

김영대(왼쪽) 신임 부산지검장과 오인서 대검 공안부장. /연합뉴스
김영대(왼쪽) 신임 부산지검장과 오인서 대검 공안부장. /연합뉴스

법무부가 15일 검사장급 일부 검찰 고위간부에 대한 인사를 19일자로 단행했다.

법무부는 현재 직무대행 체제인 부산지검장에 김영대(53·사법연수원 22기) 창원지검장을 보임하고, 대검찰청 공안부장에 오인서(52·23기) 광주고검 차장검사를 전보했다.

공석이던 대검 강력부장에는 고기영(53·23기)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장이 전보됐다. 

권익환(51·22기) 대검 공안부장이 대전지검장으로, 이상호(51·22기) 대전지검장이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으로 각각 자리를 옮겼다. 

이동열(52·22기)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은 청주지검장으로, 이석환(54·21기) 청주지검장은 광주고검 차장검사로 전보됐다. 창원지검장은 배성범(56·21기) 대검 강력부장이 맡는다.

이번 검찰 고위간부 인사는 직무대행 체제 해소와 검사장급 보직 축소에 따른 전보 인사 차원에서 이뤄졌으며, 별도의 검사장급 승진 인사는 이뤄지지 않았다. 장호중 전 부산지검장이 국정원 댓글 수사 방해 혐의로 구속 기소되면서 대검 강력부장이 부산지검장 직무대행을 맡아왔다.

신임 법무부 범죄예방정책국장은 검찰 출신이 아닌 일반 고위공무원 중에서 임명된다. 법무부는 '탈 검찰화’ 차원에서 이미 법무실장, 출입국본부장, 인권국장 등 3개 직위에 검사 출신이 아닌 인사를 보임한 바 있고, 범죄예방정책국장은 지난 9일 공개 채용 공고를 냈다.

법무부는 이번 인사에 대해 "전문성과 능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재적소에 배치했고,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적 여망을 수용하는 자세와 사회변화에 대한 공감 능력을 함께 고려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