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설주(왼쪽) 여사와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법률방송
리설주(왼쪽) 여사와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법률방송

[법률방송]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이 27일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김 위원장을 수행하고 있는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역할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상회담에 앞서 참석 여부가 공개되지 않은 김정숙 여사와 리설주 여사가 오후의 만찬장에 등장할지도 관심의 대상이다.

김여정 제1부부장은 김정은 위원장이 군사분계선에 모습을 드러낸 후부터 회담장까지 밀착 보좌하며 시종일관 카메라에 모습을 드러냈다.

회색 치마 정장을 입은 김 제1부부장은 사실상 김 위원장의 비서실장 역할을 담당하며 김 위원장의 인근에서 한시도 떨어지지 않았다.

김 제1부부장은 특사로 방남했던 평창동계올림픽 당시의 밝은 얼굴과 대조적으로 긴장한 표정으로 가방과 문서를 들고 김 위원장을 수행했다.

한편 이날 두 정상과 함께 동행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김정숙·리설주 여사의 참석 여부에 대해 양측 모두 정확한 일정을 밝히지 않고 있다.

청와대는 여사의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이고, 북측은 리설주 여사의 동행 여부를 아예 공개하지 않고 있다.

다만 정상회담이 밤까지 이어지는 만큼 오후 기념식수나 환영만찬 일정에 두 여사가 참가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리 여사와 김 제1부부장의 불화설을 언급하며 리 여사의 등장 여부에 나타내기도 했다.

과거 한 매체는 대북소식통의 말을 빌려 김 제1부부장과 리 여사와 권력을 두고 암투를 벌이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김 제1부부장이 김 위원장을 밀착 수행하면서 리 여사와와 부딪치는 일들이 늘어나 관계가 크게 악화됐다는 주장이다.

전문가들은 김 제1부부장은 김 위원장의 권력을 보좌해온 고모 김경희와 비슷한 행보를 보이며 김 위원장의 강력한 조언자의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반면 리 여사 역시 후계자인 아들을 낳으면 막강한 권력을 얻으며 새로운 북한 정치 체계에 포함될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