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최근 미얀마 군부의 공습으로 민간인 사상자가 속출한 가운데, 외교부는 깊은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오늘(13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미얀마 사태 발발 이래 폭력 종식, 자의적인 구금자 석방, 민주주의의 조속한 회복을 일관되게 촉구해왔으나, 미얀마 안에서 폭력 상황이 지속되고 무고한 민간인 사상자가 계속 발생하는 상황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는 미얀마 사태의 평화적 해결과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모든 당사자 간 포용적 대화 개시를 포함한 아세안 5개 합의사항 이행을 재차 촉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미얀마 관련 아세안 5개 합의사항은 △폭력 즉각 중단 △모든 당사자 간 건설적 대화 개시 △아세안 의장 특사 중재 △인도적 지원 제공 △아세안 의장 특사단 미얀마 방문과 모든 당사자 면담입니다. 2021년 4월 민 아웅 흘라잉 미얀마군 최고사령관이 참석한 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도출됐습니다.

미얀마 군부는 아웅산 수치 고문이 이끈 민주주의민족동맹(NLD)의 압승으로 끝난 2020년 11월 총선을 부정선거라고 주장하며 이듬해 2월 쿠데타(정변)를 일으키고 반대 세력을 유혈 진압했습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지난 11일에는 미얀마 민주진영 임시정부 행사가 열린 북부 사가잉 지역의 한 회관을 공습해 논란을 불렀습니다.

전투기가 회관에 폭탄을 떨어뜨린 뒤 헬기 사격이 뒤따랐다는 증언이 나왔고, 최소 50명 이상이 사망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현지에선 희생자가 100명에 육박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이 중에는 행사장 음식을 받기 위해 들어간 여성과 어린이, 노인 등도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