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21년 대선후보 예비경선 기탁금으로 낸 1억원이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대장동 일당에게서 받은 범죄수익금에서 나온 것으로 보고 검찰이 수사 중입니다.

민주당은 '허위사실 유포'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하고 나섰습니다.

오늘(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김 전 부원장이 대장동 일당에게서 수수한 혐의를 받는 8억4700만원의 사용처를 추적하던 중 이같은 정황이 담긴 통화녹음과 은행전표 등을 확보했습니다.

검찰은 이를 토대로 김 전 부원장이 받은 현금을 이 대표 자택에 옮긴 후 경기도청 비서실 직원이 이 돈을 이 대표 계좌에 입금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검찰에 따르면 이 대표 농협 계좌에는 2021년 6월 28일부터 29일 이틀에 걸쳐 총 3억2500만원이 입금됐습니다.

이 대표가 2021년 공직자 재산공개 때 2020년 말 기준으로 신고한 현금 액수와 같습니다.

이 대표는 이 가운데 1억원을 2021년 7월 민주당 대선후보 예비경선 기탁금으로 썼습니다.

이 대표 측은 이 돈이 선거기탁금 등을 처리하기 위해 보유 중이던 현금과 모친상 조의금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김 전 부원장이 2021년 5월에서 6월 남욱 씨가 만든 4억원을 유동규 씨를 통해 현금으로 받은 만큼 이 돈 출처가 김 전 부원장일 것으로 의심 중입니다.

검찰은 이 대표 측근으로 알려진 전직 경기도청 5급 공무원 배모 씨가 이 대표 재산공개 내역에 맞춰 돈을 급히 입금한 정황으로 볼 수 있는 통화녹음 파일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녹음에선 배씨가 "(재산공개) 현금 신고 내역을 알려주면 거기에 맞춰 입금하겠다"고 말하거나, 부하 직원을 이 대표 자택이 있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으로 급히 보내는 대목 등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검찰은 이런 정황을 지난 4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김 전 부원장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재판에서 일부 공개한 바 있습니다.

김 전 부원장은 당시 "모르는 일"이라며 "의심되면 수사하라"고 반발했습니다.

한편 민주당은 "검찰은 300건이 넘는 압수수색과 수백명의 공직자 소환 조사로도 혐의를 밝히지 못하자, 이젠 허위사실까지 유포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