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장 후보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가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방송통신위원장 후보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가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28일)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장관급) 후보자로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를 지명했습니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이 후보자는 언론계 중진으로, 대통령실 대변인과 홍보수석비서관을 역임했다"며 "언론 분야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인간관계, 소통망, 지도력을 바탕으로 윤석열 정부 방송통신 분야 국정 과제를 추진할 적임자"라고 설명했습니다.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한 이 후보자는 동아일보 기자 출신으로, 이명박 정부 때 청와대 대변인과 홍보수석, 대통령 언론특보를 지냈습니다.

지난 대선 때는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미디어소통특별위원장으로 활동했고, 윤 대통령 당선인 시절 특별고문을 거쳤습니다.

이 후보자는 "미디어 산업 환경이 격변하는 시점에 중요한 직책에 지명돼 어깨가 무섭다"면서도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파괴하는 가짜 뉴스와의 전쟁에 각국 정부와 시민단체가 대응에 골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공정한 미디어 생태계 복원, 자유롭고 소통이 잘 이뤄지는 정보 유통 환경을 조성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야당과 언론의 질책이나 비판에도 겸허하게 귀를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실 앞에선 긴급 기자회견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