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 DB
법률방송 DB

 

[법률방송뉴스]

검찰이 지난 대선 과정에서의 허위 보도 의혹과 관련해 경향신문 현직 기자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대선개입 여론조작사건 특별수사팀(팀장 강백신 반부패수사1부장)은 경향신문 기자 A씨에 대한 포렌식 절차를 마치고 오늘(22일) 이 기자를 불러 조사했다고 밝혔습니다.

A씨는 지난 대선을 앞두고 대장동 의혹이 불거진 2021년 10월 국민의힘 유력 후보이던 윤석열 대통령이 2011년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수사하면서 대장동 대출 브로커 조우형씨를 부실 수사했다는 취지의 보도를 했습니다.

당시 해당 기사는 대장동 초기 사업자인 이강길씨 인터뷰 등을 기반으로 이뤄졌는데 A씨는 보도 당시 법조팀장으로 윤 대통령 관련 기사 취재와 작성 전반에 깊이 관여한 인물입니다.

검찰은 당시 일련의 기사가 보도되는 과정에서 허위로 조작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단순 오보 차원이 아니라 취재된 자료가 의도적으로 사실과 다르게 왜곡된 정황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경향신문은 허위 보도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은 지난달 26일 의견문을 내고 "이 건과 관련한 취재 및 보도 전 과정에서 언론 윤리에 저촉될 만한 행위를 일체 한 적이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밝힌다"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