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9일 2030 엑스포 부산 유치 실패와 관련해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2030 엑스포 부산 유치 실패와 관련해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부산의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실패와 관련한 대국민 담화에서 “모든 것은 제 부족함”이라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29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대국민 담화를 열고 “민관 합동, 범정부적으로 2030년 엑스포의 부산 유치를 추진했지만 실패했다”며  “하지만, 국토 균형 발전을 위한 노력이라는 국정 기조는 차질 없이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부산 시민들이 엑스포를 유치하기 위해 열망해온 것을 잘 알고 있고 민관 합동으로 정말 열심히 뛰었는데 이것을 잘 지휘하고 유치를 이끌어내지 못한 것은 대통령인 저의 부족의 소치”라고 머리를 숙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부산엑스포 유치는 단순히 부산만의 발전을 위한 것이 아니라 서울·부산 두 개 축의 균형발전을 통해 비약적인 성장을 위한 시도였다”며 “세계 10대 경제 강국에서 더 점프하려면 국토 모든 지역을 충분히 다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그러기 위해 영·호남 지역은 부산을 축으로, 수도권·충청·강원지역은 서울을 축으로 두 개 축을 중심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올바른 방향으로 생각했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엑스포 유치는 실패했지만, 국토의 균형 발전 전략은 그대로 추진될 것”이라며 “부산을 해양과 국제금융, 첨단 산업 디지털 거점으로 계속 육성하고. 영·호남 남부지역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굳이 서울까지 오지 않더라도 부산을 거점으로 모든 경제활동을 원활히 하도록 인프라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핵심 파트너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원하던 엑스포의 리야드 개최를 성공적으로 이루게 돼 축하한다”며 “사우디가 2030년 성공적인 엑스포를 개최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