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서울시청 6층 영상회의실에서 롯데건설 박현철 부회장(왼쪽)과 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이 '이수~과천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롯데건설)
26일 서울시청 6층 영상회의실에서 롯데건설 박현철 부회장(왼쪽)과 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이 '이수~과천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롯데건설)

[법률방송뉴스]

롯데건설과 서울시가 오늘(26일) '이수∼과천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에 착수했습니다.

양측은 사업 시행과 이행 조건 등에 합의했고, 2025년 상반기 착공해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합니다.

이 사업은 서울시 동작구 동작동 이수교차로에서 경기도 과천시 과천동 과천대로까지 5.61㎞ 길이 왕복 4차로 도로터널과 길이 3.3㎞, 저류용량 42만 4,000㎥ 규모의 빗물배수터널을 함께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5,807억 원으로 추산되며, 민간사업자가 시설을 건설해 소유권을 시에 양도하고 30년간 시설관리운영권을 부여받아 투자비를 회수하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Build Transfer Operate)'으로 추진됩니다.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도로터널과 빗물배수터널을 함께 건설하는 국내 최초 다기능 복합터널로 조성될 계획입니다.

양측은 터널이 개통되면 동작·과천대로의 통행 여건이 개선돼 출퇴근길 교통정체를 완화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또 사당천 유역 상습 침수 지역과 한강을 연결하는 빗물배수터널이 들어서면 사당·이수 지역 내 저지대 일대에서 발생하는 침수 피해를 줄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 사업은 추진 초기에는 도로터널과 빗물배수터널을 개별 사항으로 검토했지만, 주민 불편 최소화와 공사 기간 단축, 유지관리와 경제성 등을 고려해 복합터널로 조성하는 것으로 결정됐습니다.

롯데건설 박현철 부회장은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지하공간을 입체적으로 활용한 국내 최초 다기능 복합터널로 사당·이수 지역 상습 침수 피해를 줄이면서 교통정체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또 "롯데건설의 기술력과 시공 역량을 총동원해 향후 시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하고, 서울시와 과천시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오세운 서울시장은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지난 3월 실시협약을 체결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과 함께 서울 남부 지역의 큰 축을 담당할 것"이라며 "사업이 완료되면 수도권 남부 지역 교통난 완화는 물론 서울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도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