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케미칼 판교 사옥 전경. (사진=SK케미칼)
SK케미칼 판교 사옥 전경. (사진=SK케미칼)

[법률방송뉴스]

SK케미칼이 제약사업부 매각 계획을 철회했습니다.

어제(14일) 공시를 통해 SK케미칼은 제약사업부 매각을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SK케미칼은 지난해 국내 사모펀드 운용사 글랜우드프라이빗에쿼티(PE)와 당사자 간 업무협약(MOU)을 맺고, 제약사업 매각 협의를 진행해 왔습니다.

이에 업계에서는 올해 1분기 내 계약이 성사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매각가는 6,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됐습니다.

하지만 SK케미칼은 끝내 매각 작업을 접었습니다.

제약사업부의 안정적인 운영과 성장, 환경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라는 것이 회사 측 입장입니다.

이에 따라 SK케미칼은 기존 포트폴리오 구조를 토대로 제약 사업의 성장과 새로운 비전 창출에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글로벌 CDMO(위탁개발생산) 사업을 확대하고 기존 주력 품목의 추가 성장, 국내외 파트너 기업과 공동마케팅 등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연구개발(R&D) 인프라 구축 작업도 강화합니다.

SK케미칼 측은 "최근 수년간 지속해서 추진한 오픈이노베이션 R&D의 가시적 성과를 조기에 확보하고, R&D 인프라를 새롭게 구축하기로 했다"며 "신규 사업 발굴 등 미래 청사진을 그려 가겠다"고 밝혔습니다.

SK케미칼 제약사업부의 모태는 1988년 설립된 선경제약으로 이후 SK제약으로 법인명을 바꿨습니다.

2001년 국산 신약 1호 '선플라' 개발에 성공한 한편 2005년 동신제약을 합병하면서 덩치를 키웠습니다.

2015년에는 혈액제제 사업을 SK플라즈마로 분사했고, 2018년 SK케미칼 백신사업부는 SK바이오사이언스로 전환됐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