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bhc치킨이 일부 메뉴 닭고기를 국내산의 절반도 안되는 가격의 브라질산으로 바꾸고도 가격을 올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오늘(19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bhc치킨은 지난해 5월 순살 치킨 메뉴 7개의 닭고기를 국내산에서 브라질산으로 바꿨습다.

bhc치킨은 당시 순살 메뉴는 국내산 닭고기 수급이 어려워져 브라질산으로 바꿨다고 밝혔으나 반년이 넘은 현재까지도 브라질산 닭고기를 쓰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브라질산 수입 냉동육 가격은 국내산 닭고기의 3분의 1에서 반 값 정도로 싼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더욱이 지난해 12월 원부자재 가격, 인건비, 임대료 상승 등을 이유로 85개 메뉴 가격을 500원∼3,000원 인상하면서 국내산 닭고기가 아닌 브라질산 닭고기를 쓴 메뉴 7개의 가격도 함께 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경쟁사들도 역시 일부 메뉴에 브라질산 닭고기를 사용했지만 bhc와 달리 작년 하반기 인상하지 않았습니다.

bhc치킨 관계자는 "앞서 맺은 계약 기간이 끝나면 다시 국내산으로 바꿀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원부자재 비용 상승이 메뉴 가격 인상의 원인 중 하나라면 적어도 브라질산 닭고기로 바꾼 메뉴의 가격은 동결했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을 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현재 물가 안정을 위해 수입 닭고기에 할당관세 0%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 관계자는 "국내산 닭고기에 비해 브라질산 냉동육은 매우 싸기 때문에 원재료 부담이 낮아지는 것이 상식"이라며 "가격 인상의 근거가 부족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bhc는 2022년 영업이익률 27.95%, 2021년 32.24%로 동종업계 대비 높아 원가 압박 등 비용 부담 정황이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도 "브라질산 닭고기를 써 원가는 낮추고서 가격을 올리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