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뉴스]

삼성그룹 4개 계열사 노동조합을 아우르는 1만5,800명 규모의 통합 노조인 ‘삼성그룹 초기업 노동조합’이 어제(19일) 출범했습니다.

기존의 다른 노조와 달리 정치색을 배제하고, 근로 환경 개선에만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20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무노조 경영 폐지 선언’ 후 삼성 내에서 노조 활동이 늘고 규모도 확대되는 추세인데, 일부에서는 삼성 내에서도 ‘노조 리스크’가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삼성 초기업 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한 콘퍼런스홀에서 출범식을 열었습니다. 삼성전자 DX(스마트폰·TV·가전) 노조, 삼성디스플레이 열린노조, 삼성화재해상보험 리본노조,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생노조가 참여한 1만5,800명 규모입니다.

추가 합류 의사를 밝힌 삼성전기 존중노조가 5월쯤 동참하면 5개 노조, 1만7,900명 규모로 확대됩니다. 이전 삼성 관계사 노조 중 최대 규모는 전국삼성전자노조(전삼노)의 1만7,000명입니다.

노조는 조직 대상(가입 범위)을 특정 기업으로 한정하는지에 따라 ‘초기업 노조’와 ‘기업별 노조’로 나뉘는데 초기업 노조는 특정 기업으로 제한하지 않습니다.

초기업 노조는 출범식에서 “그동안 그룹 또는 사업지원 TF(태스크포스)라는 이름으로 각 계열사의 업황, 인력 구조, 사업 이익과 별개로 획일적으로 통제받는 지금의 불합리한 노사 관계에서 탈피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홍광흠 초기업 노조 총위원장은 “삼성의 임금은 계열사 실정이 반영되지 않고 가이드라인의 통제를 받아왔다”며 “그룹 가이드라인에서 벗어나 개별 교섭을 진행하자는 것이 요구 사항”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등 계열사가 역대 최대 실적을 쓰고도 삼성전자를 기준으로 한 그룹 가이드라인 탓에 제대로 된 처우를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초기업 노조는 “철저히 정치색을 배제하고 오롯이 삼성 근로자의 경제적 이익, 삶과 업의 균형, 건강한 근로 조건 수립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