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방송뉴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는 해병대 순직사건 수사외압 의혹 핵심 피의자인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부임해 수사 차질 우려가 나오는 데 대해 반드시 추가 소환조사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공수처 관계자는 오늘(12일) 정례 브리핑에서 "수사팀은 추가적인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언론에서 서면조사가 유력하다고도 하는데, 수사팀의 입장은 확고하다. 소환조사가 원칙"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당연히 4시간은 충분히 조사가 이뤄진 것은 아니다"라면서 "물리적 거리는 있지만 외교관들도 국내로 들어올 상황이 자주 발생하고, 저희도 소환을 적극 하겠다는 게(의지가) 있기에 어려운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조사는 갑자기 부임할 상황이 발생해 황급하게 조사가 준비됐다"며 "반드시 추가조사가 필요하고 대면조사가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이어 "수사팀이 제반수사 진행 상황과 당사자 측 협의를 통해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이 전 장관은 지난해 9월 고발장 접수 이후 처음으로 이달 7일 공수처에 출석해 약 4시간가량 조사를 받았습니다.

이튿날 오후 출국할 일정이었으나 한차례 번복했고, 그날 오전 법무부가 심의위원회를 열어 출국금지 조치를 해제 결정한 뒤, 1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브리즈번으로 출국했습니다.

공수처 관계자에 따르면 공수처도 이 전 장관의 주호주대사 임명 사실을 지난 4일 오전 언론 보도를 보고 인지했습니다. 이후 이 전 장관에게 출석을 요청, 출국 계획 등 일정을 조율해 임의출석 형식으로 조사하게 됐다는 설명입니다.

공수처 관계자는 당시 이뤄진 조사 내용에 대해 "당일 간단히 본인의 입장이 담긴 진술서를 하나 제출하셨고, 휴대폰을 제출하셨다"면서 "앞으로 변호인 입회 하에 선별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이 전 장관이 수사팀에 제출한 휴대폰은 피의사실이 있었던 지난해 7월 말 사용하던 전화가 아니라, 이후 교체한 새 전화였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당시 사용하던 업무수첩도 폐기한 것으로도 전해졌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