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청와대에 입장 전달... 재벌 총수 소환은 대통령 조사 전 단계 "
靑 "대통령 일정, 변호인 선임 등 검토 후 15일 돼야 입장 정할 것"

‘청와대 비선 실세’ 최순실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3일 헌정 사상 첫 현직 대통령 조사에 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이날 “박 대통령을 늦어도 이번주 화·수요일 조사해야 할 것 같다”며 “청와대 측에 입장을 정리해 전달하고 기다리는 중”이라고 말했다.

검찰 관계자는 “늦어도 수요일 정도에는 조사를 해야 할 것 같다”며 “성의 있는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0일 오전 청와대를 방문한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을 영접한 뒤 방명록 서명 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은 대통령에 대한 조사 일정과 방법을 두고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과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검찰의 입장 발표 후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대통령의 일정과 변호인 선임 문제 등의 검토로 모레(15일)는 돼야 입장을 정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검찰은 박 대통령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시민단체에 의해 고발된 상태이지만, 현직 대통령은 헌법상 불소추 특권이 있다.

검찰은 아직 구체적인 조사 방법을 결정하지는 못했지만 서면조사가 아닌 대면조사를 원칙으로 정한 상태다. 조사 주체나 대면 조사 장소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고심하고 있다.

검찰은 한편 전날 오후부터 이날까지 정몽구 현대차 회장, 김승연 한화 회장, 김창근 SK수펙스 의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잇달아 비공개 소환 조사한 데 대해 "대통령의 재벌 회장 독대를 먼저 조사하지 않고서는 대통령 조사를 할 수 없다"며 "대통령 조사와 관련한 전 단계로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