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어제(22일) 육군 지상작전사령부 정보참모부장(소장급)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가운데, 오늘(23일)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검찰에 출석하기로 돼있었지만 소환에 응하지 않았습니다. 

문재인 정부 안보라인 최고 책임자 자리를 역임한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 대해 검찰은 지난주 출석을 요청했고, 일정 조율 끝에 오늘 조사를 받기로 결정했었습니다.

서 전 실장은 서해상에서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 이대준씨가 북한군 총격에 사망하는 사건이 벌어졌던 2020년 9월 국가안보실 실장으로서 청와대 외교안보라인 최고위급 인물입니다. 

그러나 돌연 서 전 실장 측이 입장문을 통해 "오늘 검찰 출석 계획이 없다. 향후 일정에 대해 확인해드리기 어렵다"고 밝히고 검찰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이는 서 전 실장의 조사가 있기 전 언론에 일정 보도가 나오자 부담을 느껴 조사 일정을 미룬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검찰은 서훈 전 실장이 이씨가 북한군 총격으로 숨진 바로 직후, 2차례 청와대 긴급회의에서 자진월북으로 몰아가도록 지침을 내린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서 전 실장이 서주석 전 국가안보실 제1차장과 공모해 이씨의 '자진 월북' 발표를 결정하고, 사건 직후 열린 서 전 실장 주재 관계장관회의에서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에게 첩보 삭제 등을 지시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는 겁니다. 

이를 통해 해당 사건을 은폐하고 서 전 실장이 '월북 몰이'를 했다는 게 검찰 판단입니다. 

그러나 이같은 검찰 의견에 대해 서 전 실장은 지난달 27일 국회 기자회견을 열고 “자료 삭제 지시는 없었다. 어떠한 근거도 제시하지 못하면서 ‘월북 몰이’를 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논리도 근거도 없는 마구잡이식 보복에 불과하다”며 자신의 혐의에 대해 강력 부인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