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청문준비단 첫 출근... "법률지식·규제경험 토대로 직분수행"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3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3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국회 인사청문회를 준비 중인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법조계와 공직을 거치며 쌓아온 법률 지식이나 규제와 관련된 여러 경험을 토대로 맡겨진 직분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후보자는 오늘(13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검사 출신이라는 우려를 불식시키도록 노력하겠다"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김 후보자는 국민권익위원장 직을 유지하면서 방통위원장 후보도 됐다는 논란에 대해서는 "오늘 (권익위에) 휴가를 냈다"며 "적절한 시기에 정리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또 '가짜뉴스 근절과 공영방송 개혁, 포털 규제 등 전임자의 정책 기조를 이어갈 것이냐'는 물음에는 "맡겨진 역할을 성실히 그리고 정성껏 수행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절차를 거쳐 방통위원장에 임명된다면 방송·통신의 공정성·독립성을 위해 정말 열심히 일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국회의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오는 27일쯤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20일 안에 청문회를 마쳐야 하는 절차 등을 감안하면 김 후보자가 연내 취임할 가능성도 나옵니다.

취임 후 시급한 업무는 지상파 재허가입니다.

KBS 2TV와 MBC·SBS UHD, 지역 MBC와 지역 민방 86곳 등에 대한 재허가 심사·의결을 연내 마쳐야 '불법방송' 사태를 막을 수 있습니다.

내년에는 4월 총선을 앞두고 가짜뉴스 대응을 위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와도 손발을 맞춰야 합니다.

공영방송 관련 업무도 산적했습니다.

당장 보도 전문채널 YTN의 최대주주 변경 승인 건이 있습니다.

유진이엔티의 경우 대주주 신청 건에 대해 심사위원회는 승인했지만, 방통위는 일단 보류했습니다.

방통위가 추가 서류 제출 등을 요구했기 때문에 김 후보자 취임 후 다시 회의를 열고 가부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와 관련해서는 방통위가 권태선 이사장 해임 가처분 인용에 재항고한 상태라, 결과를 지켜보면서 후속 대응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포털에 대한 규제도 관심사입니다.

방통위는 뉴스 검색 순위 알고리즘을 의도적으로 조정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네이버에 대해 실태조사를 벌여왔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운영하는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법정 기구화를 위한 법안도 마련 중이어서 후속작업이 필요합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