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0일 이동관 당시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가운데)이 김홍일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왼쪽)과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10일 이동관 당시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가운데)이 김홍일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왼쪽)과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6일) 새 방송통신위원장으로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을 지명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검찰판 하나회 선배"라며 지명 철회를 요구했습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은 윤 대통령의 검사 재직시절 직속상관"이라며 "방송·통신 관련 경력이나 전문성이 전혀 없는 특수통 검사가 어떻게 미디어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간다는 말이냐"고 비판했습니다.

김 후보자는 서울중앙지검 3차장 재임 때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 대선 후보의 BBK 의혹 수사를 지휘한 바 있습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재직 때는 중수2과장이던 윤 대통령과 호흡을 맞추기도 했습니다.

중수2과는 중수부 산하의 조직입니다.

권 수석대변인은 "5공 신군부가 정치 군인으로 국가 요직을 독식했듯 대통령이 임명하는 모든 자리에 특수통 검사로 채우려고 하느냐"며 "공정과 상식을 철저히 짓밟는 어불성설의 인사"라고 비난했습니다.

그러면서 "검찰 수사하듯 방통위를 방송 장악에 앞세우겠다는 대통령의 선포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민생은 뒷전이고 언론 장악을 통한 총선 승리를 위해 특수통 검사까지 동원하는 것이냐"고 지적했습니다.

정의당도 "(김 위원장을) 보은 인사로 권익위원장에 꽂은 지 6개월도 채 되지 않은 인사를 방송 장악의 선봉장으로 쓸 요량으로 방통위원장으로 꽂았다"고 혹평했습니다.

김희서 수석대변인은 "민심의 반영이나 방송·통신 전문성은 찾아볼 수도 없고, 오직 '윤심바라기' 척도와 방송 장악 오기만 갖고 행하는 대국민 민폐 인사를 용납할 수 없다"며 지명 철회를 요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