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왼쪽)과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왼쪽)과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더불어민주당 총선 후보 경선 결과 '올드보이(0B)' 로 불리는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과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 원장이 본선행을 확정지었습니다.

반면 친문계 핵심 인사로 여겨지는 전해철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 친명계인 원외인사 양문석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에게 공천을 내주게 됐습니다.

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어제(13일) 저녁 서울(1곳), 인천(2곳), 경기(5곳), 전북(4곳), 전남(5곳) 등 모두 17개 지역구의 경선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박범계 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은 명단에 오른 현역 의원 18명 중 9명이 탈락했고 5명이 공천을 확정지었으며, 4명은 결선투표를 치르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과에서는 이른바 '노장'들의 귀환이 눈에 띕니다.

정동영 전 장관은 전북 전주병에서 정세균계 현역 김성주 의원을 누르고 본선에 진출했고,  전남 해남-완도-진도에서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현역 윤재갑 의원을 상대로 승리하며 각각 5선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경기 안산시갑에서는 강성 친명계로 분류되는 양문석 전 상임위원이 3선을 지낸 대표 '친문계' 전해철 의원에게 이겼습니다.

지난 대선 경선 당시 이재명 캠프에 참여했던 양 전 상임위원은 자신의 SNS에 "수박(겉은 민주당, 속은 국민의힘이라는 뜻의 멸칭) 그 자체인 전해철과 싸우러 간다" 등의 문구를 게재했다가 당으로부터 징계를 받은 바 있습니다.

전해철 의원은 문재인 정부 당시 행정안전부 장관까지 지낸 인사이지만, 얼마 전 현역 의원 평가에서 하위 20% 평가를 받아 경선 감점 패널티를 극복하지 못했습니다.

일명 '대장동 변호사'들도 본선 진출 기회를 잡았습니다.

이재명 대표의 측근인 정진상 전 당대표 정무조정실상의 뇌물수수 혐의를 변호하는 이건태 변호사는 경기 부천시병에서 4선 중진의 김상 의원을 누르고 1위를 차지했습니다.

공천 과정에 반발하며 탈당한 설훈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부천시을에서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비서관을 지낸 김기표 변호사가 공천을 확정지었습니다.

이밖에도 서울 노원구갑에서는 비명계 고용진 의원이 친명계 우원식 의원에 밀려 탈락했고, 인천 서구병에서는 모경종 전 이재명 당대표 비서관이 3인 경선을 치른 끝에 현역 신동근 의원을 누르고 본선에 진출하게 됐습니다.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