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지방선거 앞두고 정국 파장 예고

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3선 중진 의원 박완주 의원(56 충남·천안을)이 성비위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됐습니다.

오늘(12일)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통해 박 의원에 대한 제명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그간 수차례 성추행 의혹으로 도마 위에 올랐던 민주당이 또다시 성추문에 휩싸이면서 지방선거를 불과 20일 앞두고 정국에 적지 않은 파장을 불러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신 대변인은 "당내에서 성비위 사건이 발생해 당 차원에서 처리를 한 것"이라며 "국회 윤리신고센터 등을 통해 국회 차원에서의 징계도 강력히 요청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보좌관 관련 성추행 아니냐’는 질문에 신 대변인은 피해자 보호의 이유를 들어 즉답은 회피하면서도 “당 내에서 발생한 성비위 사건이라고까지(만 말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신 대변인은 “우리 당에서 국회 차원에서 관련 건에 대한 조치가 강력하게 진행되도록 징계를 요청할 생각”이라며 “앞으로 우리 당은 피해자를 최우선으로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추가 징계 여부는 국회 윤리신고센터에서 검토 및 논의를 거쳐 결정될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박 의원은 지난해 말 당내 직원에 대한 성추행 신고가 접수돼 최근까지 당 차원에서 조사가 이뤄져 왔습니다. 

지난해 원내대표 선거에서 윤호중 현 비상대책위원장과 경쟁해 탈락한 바 있는 박 의원은 이른바 '86그룹' 출신으로 2017년 대선에선 안희정 전 충남지사를 지지했습니다. 

한편 이번 사건과 관련해 ‘텔레그램 n번방 성범죄’ 사건을 밝혀낸 추적단 ‘불꽃’ 출신의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도 오늘 곧바로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박 위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박완주 의원을 제명하기로 했다. 당의 윤리감찰단과 지도부가 충분한 조사 끝에 신중히 내린 결정”이라며 “한 가지 당부드린다. 피해자 개인정보 등에 대한 추측은 삼가시기 바란다”며 “이것이 피해자를 더욱 어려움에 처하게 할 수 있다”고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