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진기자단
/국회사진기자단

[법률방송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거취를 두고 여야 대치전선이 확대 중입니다. 야당은 해임건의나 탄핵소추를 예고했는데, 여권은 정권 퇴진운동을 시작하려는 빌미로 보고 사전 차단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오늘(28일)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국정조사 이유는 진상을 명명백백 밝혀 책임질 사람에 책임을 지우는 것"이라며 "결론 나기 전 그런 요구를 한다면 국정조사를 할 이유가 없다"고 질타했습니다.

주 원내대표는 "이번 주 12월 2일까지는 헌법과 국회법이 정한 내년도 예산안 처리 법정시한"이라며 "이 시간 안에 예산 처리하기에 아직 의견 차이가 크고, 준비가 안 됐는데 (야당이) 또 다른 정쟁거리를 만들고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는 자제와 관용으로 유지된다"며 "예산안 처리 후 국정조사를 하고, 결과에 따라 책임을 묻고 재발 방지책을 세운다는 합의정신을 존중하길 요청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야당은 "끝내 상식과 민심을 거부하면 유족과 국민을 대신해 내일(29일)부터 단호하게 책임을 묻는 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엄포를 놨습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같은 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국민인지 이 장관인지 선택하라"고 압박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로 이태원 압사 발생 30일 된 것을 거론하면서 "뻔뻔하게도 윤석열 정권 그 누구 하나 책임지지 않았다"며 "오늘이 대통령께 요청드린 이 장관 파면의 시한일"이라고 부각했습니다.

이어 "더 이상 국민 인내심을 시험하지 말고, 이 장관을 즉각 파면하길 바란다"고 촉구했습니다.

덧붙여 "이 장관 파면 요구는 저 개인이나 민주당 요구가 아니라 이태원 참사 전 과정을 지켜본 국민의 지엄한 요구"라고 주장하면서 "국민의힘 협박과 망발 정치는 이제 안 통한다"고 힐난했습니다.

한편 윤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은 4주 만에 30%대 중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리얼미터가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윤 대통령 국정운영 긍정평가는 36.4%, 부정평가는 60.8%입니다.

지난 조사 대비 긍정평가는 3.0%포인트 올랐고, 부정평가는 3.0%포인트 줄었습니다.

윤 대통령 국정 지지율은 대구·경북을 제외한 모든 권역에서 상승했고, 모든 연령대에서도 소폭 증가, 이념 성향별로 중도층과 진보층에서도 올랐습니다.

정당 지지도 조사에서 국민의힘은 3.0%포인트 오른 36.8%, 민주당은 지난 조사와 비교해 2.6%포인트 하락한 45.5%로 집계됩니다.

중도층이 보수권으로 회귀할 것인지 여부는 대통령실과 국민의힘 향후 행보가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입니다.

(이번 조사 미디어트리뷴 의뢰, 지난 21~25일 전국 성인 2514명 대상, 응답률 3.7%,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2.0%포인트, 자세한 내용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