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법률방송뉴스]

검찰이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것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최측근 중 한 명인 정진상 정무조정실장을 출국금지 조치했습니다.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유민종 부장검사)는 최근 정 실장에 대해 이같이 조치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앞서 이 대표는 성남시장 시절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면서 2016년부터 2018년 두산건설에서 55억원 상당의 광고 후원금을 유치하고, 그 대가로 두산그룹이 소유한 분당구 정자동 병원 부지 3000여평을 상업 용지로 용도 변경해줬다는 의혹을 받습니다.

검찰은 두산그룹 외 농협은행, 알파돔시티, 현대백화점, 네이버, 차병원 등이 성남FC에 거액을 후원한 배경을 수사 중입니다.

검찰은 전직 성남시 전략추진팀장 등을 지난달 기소하면서 공소장에 이 대표와 정 실장을 공모 관계라고 적시했습니다.

정 실장은 아울러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불법 대선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의 수사 선상에도 오른 실정입니다.

김 부원장은 정 실장과 함께 이 대표 최측근으로 꼽힙니다.

김 부원장은 유 전 본부장과 공모해 지난해 4∼8월 남 변호사에게 4회에 걸쳐 8억47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그제(22일) 구속됐습니다.

검찰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남욱 변호사로부터 "2014년 정 실장에게 5000만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관련 내용을 확인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14년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에 재선된 해로, 정 실장은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이었습니다.

이에 앞서 2013년 9월 서울 강남구의 한 유흥주점에서 유 전 본부장과 남 변호사에게 접대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정 실장은 "유씨가 내게 돈을 전달했다는 검찰의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허구 그 자체"라고 혐의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한편 야당은 검찰의 민주연구원 압수수색 재시도에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논란의 정점에 있는 이 대표는 검찰의 압수수색 재시도와 관련해 "대통령 시정연설을 앞두고 압수수색을 또 강행하겠다는 것에 대해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고 힐난했습니다.

덧붙여 "이제 정치는 사라지고, 지배만 남았다"며 "도의는 사라지고 폭력만 남은거 같다"고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법률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